본 연구는 유아기 학교폭력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 각각의 인식을 알아보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만 4, 5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350명과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4, 5세 담임 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우리 사회의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부모 44.7%, 교사 33.3%가 심각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다니고 있는 기관에서의 유아기 학교폭력은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이 다수였으나, 이 또한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해서는 모든 유형에서 부모와 교사의 과반수가 심각하지 않다고 인식하였으나, 그 중에서 언어폭력이 가장 높다. 셋째,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개인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의 응답이 더 유의하게 높다. 가정 요인에 대해서는 부모와 교사 과반수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학교 및 교사, 또래 요인에 대해 부모는 담임교사의 무관심과 학교폭력예방 관련 교육 부족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은 반면, 교사는 또래집단 분위기가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다. ...
본 연구는 유아기 학교폭력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 각각의 인식을 알아보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만 4, 5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350명과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4, 5세 담임 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우리 사회의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부모 44.7%, 교사 33.3%가 심각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다니고 있는 기관에서의 유아기 학교폭력은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이 다수였으나, 이 또한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해서는 모든 유형에서 부모와 교사의 과반수가 심각하지 않다고 인식하였으나, 그 중에서 언어폭력이 가장 높다. 셋째,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개인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의 응답이 더 유의하게 높다. 가정 요인에 대해서는 부모와 교사 과반수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학교 및 교사, 또래 요인에 대해 부모는 담임교사의 무관심과 학교폭력예방 관련 교육 부족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은 반면, 교사는 또래집단 분위기가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다. 지역사회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가 대중매체나 게임에 자주 등장하는 폭력 장면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유의하게 높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모든 문항에서 부모와 교사가 유의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또는 해결을 위한 집단별 역할의 중요도에서는 부모와 교사 모두 모든 항목에서 높게 인식하였고, 특히 부모와 가정, 담임교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여섯째, 효과적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대한 인식에서 부모는 ‘인성교육, 성폭력 예방 교육 등 특별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고, 교사는 ‘유아기 학교폭력 관련 학부모 연수 실시’가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기 학교폭력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을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 각각의 인식을 알아보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만 4, 5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350명과 시·군·구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4, 5세 담임 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우리 사회의 유아기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부모 44.7%, 교사 33.3%가 심각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다니고 있는 기관에서의 유아기 학교폭력은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이 다수였으나, 이 또한 교사보다 부모가 더 심각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각 폭력 유형별 심각 정도에 대해서는 모든 유형에서 부모와 교사의 과반수가 심각하지 않다고 인식하였으나, 그 중에서 언어폭력이 가장 높다. 셋째, 유아기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개인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의 응답이 더 유의하게 높다. 가정 요인에 대해서는 부모와 교사 과반수가 학교폭력의 원인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학교 및 교사, 또래 요인에 대해 부모는 담임교사의 무관심과 학교폭력예방 관련 교육 부족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은 반면, 교사는 또래집단 분위기가 원인이라는 인식이 높다. 지역사회 요인에 대해 교사보다 부모가 대중매체나 게임에 자주 등장하는 폭력 장면이 원인이라는 인식이 유의하게 높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은 모든 문항에서 부모와 교사가 유의한 인식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또는 해결을 위한 집단별 역할의 중요도에서는 부모와 교사 모두 모든 항목에서 높게 인식하였고, 특히 부모와 가정, 담임교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여섯째, 효과적인 유아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대한 인식에서 부모는 ‘인성교육, 성폭력 예방 교육 등 특별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고, 교사는 ‘유아기 학교폭력 관련 학부모 연수 실시’가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data needed to understand the multilateral perspectives on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So, this study analyzes each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and compares the differenc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350 parents having 4,5 year...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data needed to understand the multilateral perspectives on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So, this study analyzes each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and compares the differenc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350 parents having 4,5 years old children and 150 teachers teaching 4,5 years old children in the metropolitan area.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many parents and teachers answered the seriousness of violence in preschool is average. Then, parents recognized seriously than teachers. Second, many parents and teachers answered the seriousness of each violence types in preschool is low. Among them, they perceived verbal abuse seriously. Third, many parents and teachers recognized domestic factors as causes of the preschool violence. Fourth, teachers have more positive perception about the preschool than parents. Fifth, both parents and teachers recognized that all groups are important for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Sixth, for effectiv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parents answered humanistic education and teachers answered parents consultation is needed.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data needed to understand the multilateral perspectives on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So, this study analyzes each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and compares the differenc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350 parents having 4,5 years old children and 150 teachers teaching 4,5 years old children in the metropolitan area.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many parents and teachers answered the seriousness of violence in preschool is average. Then, parents recognized seriously than teachers. Second, many parents and teachers answered the seriousness of each violence types in preschool is low. Among them, they perceived verbal abuse seriously. Third, many parents and teachers recognized domestic factors as causes of the preschool violence. Fourth, teachers have more positive perception about the preschool than parents. Fifth, both parents and teachers recognized that all groups are important for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Sixth, for effectiv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parents answered humanistic education and teachers answered parents consultation i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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