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362 - 371
서영민 (아동행복연구소) , 신남주 (아동행복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s of child violence for identifying the site's needs for the implementation of preventiv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and to provide basic data on child violence. To this end, nine teachers were interviewed in-depth. From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폭력이란 무엇인가? |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1]. 학교폭력이 발생하던 초기에는 학생 개인 대 개인 싸움, 학교 대학교, 또는 학교 내 집단 패싸움 등의 신체적인 가해행위와 언어적 폭력을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심리적 위협과 집단의 따돌림 또한 학교폭력에 포함된다 [2]. | |
학교폭력이 발생된 것으로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학교폭력이 발생하던 초기에는 학생 개인 대 개인 싸움, 학교 대학교, 또는 학교 내 집단 패싸움 등의 신체적인 가해행위와 언어적 폭력을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심리적 위협과 집단의 따돌림 또한 학교폭력에 포함된다 [2]. 어떤 학생이 힘의 우위에 있는 개인 또는 집단 학생 으로부터 심리적인 소외감과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고 신체적인 상처와 불리한 손해를 감수하고있는 상태라면 학교폭력이 발생 된 것으로 판단한다[3,4]. 학교폭력을 경험한 대부분의 피해 학생들은 학교결석, 학교활동 기피, 등교에 대한 두려움[5] 외에도 학업 성취도와 성적 저하로 학업을 포기하거나 스트레스 때문에 자살을 생각하기도 한다[6]. | |
학교폭력 대책과 예방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중 따돌림은 여아들 사이에서 90% 이상 일어나며, 남아들 사이에서는 공격정인 행동이 98% 이상 나타나는 등 아동폭력에 성별적 차이가 나타난다고 했다[11]. 미국의 범죄자들의 성장과정 및 개인사를 조사한 Karr-Morese와 Wiley은 ‘영유아시기에 공격성과 폭력성의 씨앗이 자리 잡을 수도 있다’고 하면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영유아기의 중재및 예방 교육이 필요성을 강조하였다[11]. 이러한 연구들은 영유아기에 발현되는 폭력행동을 중재하거나 예방하지 않으면 아동·청소년기의 폭력적 행동이 심각해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아동기의 경미한 형태의 공격행동은 이후의 심각한 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학교폭력에 취학한 아동을 선별하고 이들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12]. |
Law on th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of School Violence, [Enforcement on May 1, 2012[Presidential Decree No.23689, March 30, 2012 Full Revision]].
H. G. Hwang, H. G. Yoon, J. Y. Kim, H. J. Park and S. H. Kim, "Preventing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for Infant Teachers" Gyung-gi: Yangseowon, 2018.
J. H. Song, G. S. Kim, S. H. Park, L. H. An, L. S. Oh et al,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 of School Violence" Seoul: Hakjisa, 2013.
T. G. Yang, "The Status of School Violence and Efficient Measures-Focused on media", a Collection of Trearises of Police Science Vol.7, No.2, pp.459-492, Oct. 2012. DOI: http://doi.org/10.16961/polips.2016.11.3.211
J. H. Lee, "The Actual Conditions and the Alternatives in the School Violence of Youth", Pyong-Taek Review Vol.9, No.2, pp.135-156, 1997.
J. H., Hoover, R., Oliver, R. J. Hazler, "Bulling: Perceptions of adolescent victims in the Midwestern US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13, No.1, pp.5-16, 1992.
A. M. Ambert, "A qualitative study of peer abuse and its effects: Theoretical and empirical implications. ",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56, No.1, pp.119-130, 1994.
D. Olweus, Bull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Oxford: Blackwell, 1993.
H. J. Kwak, M. H. Kim,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Taking Preventive 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8, No.6, pp.263-281, 2014. DOI: https://doi.org/G704-000814.2014.18.6.010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A white paper on youth,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1.
E. S. Kim, E. Y. Choi, A. R. Cho,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the Humanity Education of Infants and Children to Prevent School Violence, Institute for Child Care Policy, 2013.
H. G. Hwang, H. G. Yoon, J. Y. Kim, H. J. Park, S. H. Kim, Korean Association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eory Practicality, Seoul: Yangseowon, 2013.
J. H. Ko,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ntal Health of Victims and Victims of School Violence ,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2009.
S. M. Chae, , A Study on the Youth's Perceptuion of School Violence, Master's thesis, Wonkwnag University, Iksan-si, Korea, 2011.
S. Y. Kim,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Living Map for Students ,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si, Korea, 2009.
J. Y. Kim, Teachers and Students' Awareness of the Effectiveness of School Violence 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si, Korea, 2013.
J. S. An, A Study on the Role and Recognition of Teachers to Prevent School Violence,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006.
J. K. Song, Comparis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Opinions on School Violence,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si, Korea, 2008.
E. J. Lee, "Perceptions of Children and Parents toward School Violence o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11, No.2, pp.291-317 Oct. 2007. DOI: http://doi.org/G704-000427.2007.11.2.005
H. J. Kwak, M. H. Kim,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School Violence-related Train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4, pp.217-236, 2016. DOI: https://doi.org/G704-000814.2016.20.4.002
J. A. You, E. S. Kim, "Recognition of students' parents about kindergarten school violence", Open Infant Education Association, Vol.21, No.4, pp.523-547, 2016. DOI: https://doi.org/G704-000666.2016.21.4.004
E. J. Sim,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for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preschool,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7.
Y. C. Kim,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Academy press, 2016.
M. E. Graue & J. J. Walsh, Studying Children in Context: Theories, Methods and Ethics, Thousand Oaks, CA: SAGE, 1998.
S. A. Eman & A. G. Marzoka, "Effectiveness of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Aggressive Behavior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Vol.7, No.4, pp.116-123, 2017. DOI: https://doi.org/G704-000666.2016.21.4.004
Y. R. Moon, "Prevention and Counseling of School Violence" Seoul: Hakjisa,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