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200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입된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였고,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따른 정부의 지원으로 2016년 현재까지 꾸준히 확대되어왔다. 새로운 전형 유형의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대학의 긍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정성 시비,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논란, 사교육 조장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특히 최근에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와 전형방법의 필요성과 그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와 부담,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 약 3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7건의 유효한 응답에 대한 연구결과의 결론은 첫째,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중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인식하고 있었고, 일반고 교사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인식 수준이 특목고와 자율고 교사들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 학생부종합전형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등급 및 성취도),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수상경력 등이 상위의 항목으로 확인된 반면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은 공통적으로 가장 불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독서활동상황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일반고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고, 수도권에 비해 비수도권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활동상황을 더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중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부담과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동아리활동) 영역이 공통적으로 작성의 부담을 겪는 동시에 작성의 소요시간이 비교적 긴 영역으로 확인되었고, 배경변인별 ...
새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200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입된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였고,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따른 정부의 지원으로 2016년 현재까지 꾸준히 확대되어왔다. 새로운 전형 유형의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대학의 긍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정성 시비,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논란, 사교육 조장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특히 최근에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와 전형방법의 필요성과 그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와 부담,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 약 3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7건의 유효한 응답에 대한 연구결과의 결론은 첫째,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중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인식하고 있었고, 일반고 교사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인식 수준이 특목고와 자율고 교사들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 학생부종합전형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등급 및 성취도),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수상경력 등이 상위의 항목으로 확인된 반면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은 공통적으로 가장 불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독서활동상황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일반고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고, 수도권에 비해 비수도권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활동상황을 더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중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부담과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동아리활동) 영역이 공통적으로 작성의 부담을 겪는 동시에 작성의 소요시간이 비교적 긴 영역으로 확인되었고, 배경변인별 차이분석 결과, 비담임 보다는 담임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항목 작성에 부담을 겪고 있었고, 자율고 교사들이 일반고, 특목고 교사들에 비해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생부종합전형 도입에 따른 업무 변화와 부담에 대한 의견 중 학교생활기록부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업무 부담에 대한 평균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긍정적 효과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는 의견에 대한 평균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반고가 자율고와 특목고에 비해 학교생활기록부가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한다는 의견에 더 높은 평균을 보였다. 또한 부정적 효과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비교과 중심의 전형으로 교과 수업의 중요성을 약화시킨다는 의견에 대한 평균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제시한 제언은 첫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된 바, 대입선발의 전형요소로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단,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의 재정비를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데,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외한 전형요소 중 특히 교사추천서의 활용여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련한 교사의 업무가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표준안 제공을 제안하는데,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차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교과수업을 통한 교육력 제고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결과 교사는 여전히 교과수업과 그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작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 고교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 중심의 교육 제공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학생들이 교과수업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적성과 흥미에 맞게 수업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새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200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입된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였고,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따른 정부의 지원으로 2016년 현재까지 꾸준히 확대되어왔다. 새로운 전형 유형의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대학의 긍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정성 시비,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논란, 사교육 조장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특히 최근에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와 전형방법의 필요성과 그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와 부담,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 약 3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7건의 유효한 응답에 대한 연구결과의 결론은 첫째,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중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인식하고 있었고, 일반고 교사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인식 수준이 특목고와 자율고 교사들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 학생부종합전형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등급 및 성취도),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수상경력 등이 상위의 항목으로 확인된 반면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은 공통적으로 가장 불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독서활동상황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일반고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고, 수도권에 비해 비수도권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활동상황을 더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중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부담과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동아리활동) 영역이 공통적으로 작성의 부담을 겪는 동시에 작성의 소요시간이 비교적 긴 영역으로 확인되었고, 배경변인별 차이분석 결과, 비담임 보다는 담임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항목 작성에 부담을 겪고 있었고, 자율고 교사들이 일반고, 특목고 교사들에 비해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생부종합전형 도입에 따른 업무 변화와 부담에 대한 의견 중 학교생활기록부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업무 부담에 대한 평균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긍정적 효과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는 의견에 대한 평균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반고가 자율고와 특목고에 비해 학교생활기록부가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에 기여한다는 의견에 더 높은 평균을 보였다. 또한 부정적 효과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비교과 중심의 전형으로 교과 수업의 중요성을 약화시킨다는 의견에 대한 평균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제시한 제언은 첫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된 바, 대입선발의 전형요소로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단,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의 재정비를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데, 학교생활기록부를 제외한 전형요소 중 특히 교사추천서의 활용여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과 관련한 교사의 업무가 개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표준안 제공을 제안하는데,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차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교과수업을 통한 교육력 제고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결과 교사는 여전히 교과수업과 그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작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 고교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 중심의 교육 제공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학생들이 교과수업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적성과 흥미에 맞게 수업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 University Admission. The major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f necessity of the evaluating 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 University Admission. The major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f necessity of the evaluating elements and method used in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Second, what are the teachers’ perceptions of importance of high school transcript as classified records, necessity of using the transcript for the University admission process, and its influence on University admission decisions? Third,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burden and change of working based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th,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regarding the level of its contribution to University admission? For this study, about 300 teachers over the country were subject to the survey. Among them, 107 answer sheets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ll of which were utilized by SPSS 22.0 program. The main results and the sugg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perceived the high school transcript as the most important evaluating element of all, therefore, the study demonstrates the necessity of expansion on practical use of high school transcript in University admission. However, teachers’ recommendation is in need of improvement since it is the least important evaluation method. Second,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 the fact that the teachers’ burdens of working on filing out the high school transcript are significant, therefore, improvement is needed to decrease the workload by providing standard example of writing the transcript. Third,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 teachers consider subject-centered classes more important to activity-based or experience-centered classes, therefore, subject-centered classes should be improved in order to consider students’ aptitude by offering a variety by of curriculu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 University Admission. The major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f necessity of the evaluating elements and method used in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Second, what are the teachers’ perceptions of importance of high school transcript as classified records, necessity of using the transcript for the University admission process, and its influence on University admission decisions? Third, what is th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burden and change of working based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th,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regarding the level of its contribution to University admission? For this study, about 300 teachers over the country were subject to the survey. Among them, 107 answer sheets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ll of which were utilized by SPSS 22.0 program. The main results and the sugg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perceived the high school transcript as the most important evaluating element of all, therefore, the study demonstrates the necessity of expansion on practical use of high school transcript in University admission. However, teachers’ recommendation is in need of improvement since it is the least important evaluation method. Second,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 the fact that the teachers’ burdens of working on filing out the high school transcript are significant, therefore, improvement is needed to decrease the workload by providing standard example of writing the transcript. Third,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 teachers consider subject-centered classes more important to activity-based or experience-centered classes, therefore, subject-centered classes should be improved in order to consider students’ aptitude by offering a variety by of curriculu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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