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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박근혜 정부의 대학입시 간소화 정책 및 차후 정책방향에 대한 고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
A Study on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Admission Policies and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under Park Keun-Hye's Government 원문보기


이송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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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대학입시제도가 고등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고교교사들의 인식을 연구하여 가장 합리적인 대학입시제도와 고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제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박근혜 정부의 대학입시 간소화 정책에 대해서 고교교사들의 전반적인 이해도, 고등학교의 변화, 정책의 적절성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차후 대학입시정책에 대해서 정책의 기본가치, 정책 목표, 대학입학전형의 우선순위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주로 대학진학지도 경력이 있는 전국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931명의 교사에게 설문을 발송하였고, 이메일과 인터넷(구글드라이브)를 통해 946명(이메일 440명, 구글드라이브 506명)이 응답(24.1%)하였다. 응답자 중 유효숫자 781명(이메일 339명, 구글드라이브 442명)의 응답을 학교의 소재지, 설립 유형, 담당 과목, 교직 경력, 진학지도 경력, 추천하는 전형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the current university admission policies newly implemented under Park Keun-Hye's government and to make suggestions regarding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The focus of the analysis was on how the teachers perceive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송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교육행정)
지도교수 이일용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6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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