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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생부종합전형제도에 대한 고등학교 진학담당 교사들의 인식 분석 원문보기


김혜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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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200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입된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였고,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따른 정부의 지원으로 2016년 현재까지 꾸준히 확대되어왔다.
새로운 전형 유형의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대학의 긍정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정성 시비,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논란, 사교육 조장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특히 최근에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와 전형방법의 필요성과 그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와 부담,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 기여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 약 3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7건의 유효한 응답에 대한 연구결과의 결론은 첫째, 학생부종합전형 전형요소 중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인식하고 있었고, 일반고 교사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인식 수준이 특목고와 자율고 교사들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기록자료로서의 중요성, 대입선발 반영의 필요성, 학생부종합전형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등급 및 성취도),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수상경력 등이 상위의 항목으로 확인된 반면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은 공통적으로 가장 불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독서활동상황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일반고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았고, 수도권에 비해 비수도권 고등학교 교사들의 독서활동상황을 더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에 따른 교사의 업무 변화 및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중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부담과 소요시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독서활동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동아리활동) 영역이 공통적으로 작성의 부담을 겪는 동시에 작성의 소요시간이 비교적 긴 영역으로 확인되었고, 배경변인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transcript for University Admission.
The major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eachers’ perceptions of necessity of the evaluating 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이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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