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형성과정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원문보기


정미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 어린이집 원감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어린이집 원감의 10년 동안의 삶의 경험을 내러티브 형식으로 들여다보며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 리더십을 형성하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리더십의 형성과정에서 어린이집 원감이 갖게 된 리더십이 무엇인지 그 특성을 탐색하며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의 중요성과 역할의 모호함에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 원감의 리더십은 어떻게 형성되어져 가는가?

이를 위해 연구자는 논문 주제가 정해진 2016년 6월부터 9월까지 연구 참여자를 세 차례 만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시간은 평균적으로 120분 실시하였고, 면담자료는 신뢰도를 위해 녹음 자료를 당일 전사 하여 현장 노트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연구를 하는 중간 중간 메신저를 통해 더 알아야 할 것이나 궁금한 것에 대해 추가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 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 원감의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 초임원감시절부터 10년 경력의 원감이 되기까지 역할 적응과정을 살펴보면 ‘원감이라는 이름표달기’ ‘모호한 역할 수행하기’ ‘중간리더로서의 갈등 겪어가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원감의 이름표달기’단계에서는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의 원감이라는 지위를 갖게 된 연구 참여자의 삶의 이야기이다. A원감님의 원래 명칭은 전체주임교사 였으나, 학부모 운영위원회를 통해 원감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되었다. ‘모호한 역할 수행하기’단계 에서는 초임원감의 역할 적응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기존의 업무에 더해진 새로운 중간관리자의 업무가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이 생겼고 초임 원감으로서 부딪히며 배워나가고 있었다. ‘중간리더로서 갈등 겪어가기’단계에서는 초임원감이라는 혼란의 시간 속에서 교사들과의 갈등을 겪는 시기를 이야기 하고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의 원감의 리더십의 형성과정을 살펴본 결과 ‘원장님의 카리스마 리더십 쫓아가기’ ‘나에게 맞지 않는 리더십으로 갈등 겪기’의 단계로 리더십의 방향을 원장님의 ‘카리스마 리더십’을 모델링하는 것으로 찾아갔지만 오히려 교사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려움이 찾아왔고 ‘나에게 맞지 않는 리더십으로 갈등 겪기’ 단계를 거치며 ‘ 리더십의 문제점 인식하기’ ‘나만의 리더십 찾아가기’라는 나의 리더십에 대한 방향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rough a series of in-depth interviews. The study looked into the middle manager’s ten years of working experience at a child-care center and investigated the types of leadership she constructed in the process. The study hoped to provide a reference for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3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