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자녀의 역사체험교육 유형별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보면 역사체험교육의 참여자인 자녀에 대해서는 연구하였으나 역사체험교육 참여에 있어서 실질적 의사결정자인 부모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자녀의 역사체험교육의 참가여부에 따라 부모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자녀를 비형식학습 중 하나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참여와 가치관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
1. 자녀의 역사체험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2. 유형별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 차이는 어떠한가?
2-1 박물관 역사체험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지역 유적지 답사 역사체험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2-3 주제중심학습 역사체험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부모의 가치관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강남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2016년 11월 5일부터 11월 9일까지 4일간에 걸쳐 서면 설문조사 및 네이버 문서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72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472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유효자료인 468부를 연구목적에 맞게 분석하기 위하여 Windows용 ...
저자 | 서승호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대연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ii, 73장 |
키워드 | 현장체험학습 평생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351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