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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교육과정의 교과 통합 기준 개발 원문보기


김미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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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과가 현재와 같이 구분되어 있는 연유는 무엇이며, 현재와 같은 구분은 바르고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의 수준에서 학년별 적정한 교과의 수를 규정할 때 교과를 적절하고 타당하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교과 통합의 기준을 세우고자 하였다. 공통 교육과정의 시기에 해당하는 초ᐧ중학교 교육과정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그 통합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필요한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경과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에서 교과 통합과 관련되어 전개된 논의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조별 교과 통합의 의미와 선행연구를 고찰해봄으로써, 교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무엇을 위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과 통합에 대한 그간의 협소한 의미를 벗어나 교육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의 통합을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全) 학년, 전 교과에 걸쳐 중학교 기본교과를 기준으로 아래로는 학습자 발달과 생활 및 경험을, 위로는 학습자 집단의 진로를 중심으로 교과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초등 저학년의 통합 교과만 통합이 아니며, 교실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단원간 혹은 교과간 통합만 통합이 아니라고 본 것이다.
둘째,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작업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밀히 탐색하였다. 교과의 통합과 분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인, 배경을 파헤치고, 교과 통합의 실제적 절차를 규정함으로써, 교과 통합의 기준을 시스템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과 통합의 목적은 과잉 분화된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의 측면과 공통 교육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 달성의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자 요인 및 사회적 요인, 학문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은 참여하는 전문가들 간의 활발한 숙의를 통한 합의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전개되는 이유로,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Walker의 자연주의적 접근을 참고하여 교과 통합에 참여할 주체와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과정에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 교육 실천가, 교육계 관료가 참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각각의 역할과 구성 비율을 예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대상은 문자 그대로 교과이겠지만,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교과 통합의 대상 선정에 관한 준거를 참고하였고, 초안, 수정안을 거치면서 ‘통합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을 그 대상으로 재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과잉 분화 및 세분화, ...

주제어

#공통 교육과정 교과 통합의 기준 국가교육과정기준 교과 통합 교과 분화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i, 207장
키워드 공통 교육과정 교과 통합의 기준 국가교육과정기준 교과 통합 교과 분화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51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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