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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연구를 통한 매트운동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Mat Exercise Program through Action Research 원문보기


정도현 (전남대학교 체육학과 스포츠 교육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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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체육수업에서 저조한 운영 실태를 보이고 있는 기계체조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매트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수업 운영 어려움과 학생들의 기피적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안전하고 재미있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실행연구를 실시하였으며, J지역의 H중학교 체육교사 1명과 기계체조 선수 경력을 가진 B중학교 체육교사 1명, 그리고 J지역 B중학교 1학년 학생 28명, 3학년 학생 16명, H중학교 3학년 학생 59명 등 총 103명의 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행연구 실시에 앞서 매트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문헌 분석을 통해 기계체조 수업 운영에 따른 교사의 어려움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학교에서 선택·활용하고 있는 12종의 인정 체육 교과서, 기계체조 채점 규칙집(FIG), 대한체조협회에서 생활체육 활성화 차원으로 개발한 K짐스타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5명의 전문가(기계체조 지도자, 체육교사 2인, 체육교육학 박사 2인) 협의를 통해 매트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매트운동 프로그램은 2020년 4월부터 7월까지 1학기 동안 B중학교와 H중학교에서 2차에 걸쳐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실행 결과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계체조 수업 운영에 따른 교사의 어려움은 교사 요인, 학생 요인, 시설·환경 요인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교사 요인으로는 안전사고 염려, 부정적 인식, 흥미와 관심 부족, 지도력 부족(보조, 시범 등), 경험 부족, 교육 자료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 요인으로는 흥미와 관심 부족, 기피적 태도, 체력 부족, 자신감 부족, 무서움, 부상염려, 선수학습 경험 부족 등이었고, 시설·환경 요인으로는 용·기구의 부족, 기구 이동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둘째, 매트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1차 수업(9차시)을 실행한 결과, 교사는 기존에 느꼈던 수업 운영상의 어려움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학생들도 긍정적 변화를 나타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수준별 수업과 게임 형태의 매트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교사는 우선 기계체조 수업에 대한 부정적 생각에서 벗어나 관심을 갖게 되었고, 교육 자료 부족, 경험 부족, 지도력 부족(보조, 시범 등)으로 인한 평소 느꼈던 지도상의 부담이나 어려움 요인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안전사고에 대한 염려도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기존의 기계체조 수업에 대한 어렵고 재미없다는 기피적 태도에서 벗어나 매트운동 프로그램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학생들 스스로 체력, 민첩성, 순발력, 균형감각, 조정력 등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반면에 학생들의 연습시간 부족, 실제학습시간 감소, 개별적 피드백 부족, 기술동작의 부족, 난도의 부적절 그리고 학습 초기에 나타난 기계체조 운동의 필요성 인식 부족, 동기 결여, 도전적 사고와 자신감 부족 등의 아쉬움과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셋째, 2차 수업(10차시)은 1차 수업 실행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한 후 재구성하여 실행되었다. 그 결과, 교사는 1차 수업 실행에서 느꼈던 기계체조 수업 어려움을 더 크게 감소할 수 있었고, 보다 안전하고 재미있게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자신감도 높아졌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1차시의 수업 시간 확대를 통해 연습 시간 부족을 해결하였고, 동작 카드와 동작 영상이 담긴 태블릿PC를 스테이션마다 배치하여 활용함으로써, 시범·설명, 피드백 제공 등과 같은 지도력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과 실제학습시간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제시된 영상매체(선수 영상, 성공 영상 등)를 통해 학습 초기에 나타난 기계체조 운동의 필요성 인식 부족, 동기 결여, 도전적 사고와 자신감 부족 등에 대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었다. 그리고 2그룹에서 ‘앞구르기 다리 벌려 통과하기’ 동작의 난도 하향 조정과 4그룹에서 ‘투스텝 발 구르기’ 동작 추가 등 프로그램 내용 체계를 재구성함으로써 기술 동작의 부족과 난도의 부적절을 해소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이 보다 많은 경기출전 기회를 갖지 못하고 충분한 연습시간을 제공받지 못한 것 등에 대한 아쉬움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블록타임제 적용 등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을 보다 높이기 위한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넷째, 최종 개발된 매트운동 프로그램은 53개의 동작으로, 균형 잡기, 구르기, 점프 & 턴, 돌기 총 4개 그룹으로 구성되었고, 각 그룹의 동작 수행에 따른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요소와 지도상의 주요 전략이나 유의점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변형 게임 방식과 동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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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an attempt to present a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would allow teachers and students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a new type of physical education class(artistic gymnastics) different from what their previous experiences have been. For this, a total of 103 students in J area, inclu...

주제어

#Physical education classes Challenge Activity Artistic gymnastics floor exercises mat exercises Action resear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도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스포츠 교육학
지도교수 백종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227
키워드 Physical education classes Challenge Activity Artistic gymnastics floor exercises mat exercises Action researc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32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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