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과가 현재와 같이 구분되어 있는 연유는 무엇이며, 현재와 같은 구분은 바르고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의 수준에서 학년별 적정한 교과의 수를 규정할 때 교과를 적절하고 타당하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교과 통합의 기준을 세우고자 하였다. 공통 교육과정의 시기에 해당하는 초ᐧ중학교 교육과정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그 통합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필요한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경과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에서 교과 통합과 관련되어 전개된 논의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조별 교과 통합의 의미와 선행연구를 고찰해봄으로써, 교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무엇을 위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과 통합에 대한 그간의 협소한 의미를 벗어나 교육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의 통합을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全) 학년, 전 교과에 걸쳐 중학교 기본교과를 기준으로 아래로는 학습자 발달과 생활 및 경험을, 위로는 학습자 집단의 진로를 중심으로 교과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초등 저학년의 통합 교과만 통합이 아니며, 교실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단원간 혹은 교과간 통합만 통합이 아니라고 본 것이다. 둘째,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작업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밀히 탐색하였다. 교과의 통합과 분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인, 배경을 파헤치고, 교과 통합의 실제적 절차를 규정함으로써, 교과 통합의 기준을 시스템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과 통합의 목적은 과잉 분화된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의 측면과 공통 교육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 달성의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자 요인 및 사회적 요인, 학문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은 참여하는 전문가들 간의 활발한 숙의를 통한 합의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전개되는 이유로,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Walker의 자연주의적 접근을 참고하여 교과 통합에 참여할 주체와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과정에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 교육 실천가, 교육계 관료가 참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각각의 역할과 구성 비율을 예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대상은 문자 그대로 교과이겠지만,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교과 통합의 대상 선정에 관한 준거를 참고하였고, 초안, 수정안을 거치면서 ‘통합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을 그 대상으로 재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과잉 분화 및 세분화, ...
본 연구는 교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과가 현재와 같이 구분되어 있는 연유는 무엇이며, 현재와 같은 구분은 바르고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의 수준에서 학년별 적정한 교과의 수를 규정할 때 교과를 적절하고 타당하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교과 통합의 기준을 세우고자 하였다. 공통 교육과정의 시기에 해당하는 초ᐧ중학교 교육과정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그 통합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필요한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경과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에서 교과 통합과 관련되어 전개된 논의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조별 교과 통합의 의미와 선행연구를 고찰해봄으로써, 교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무엇을 위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과 통합에 대한 그간의 협소한 의미를 벗어나 교육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의 통합을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全) 학년, 전 교과에 걸쳐 중학교 기본교과를 기준으로 아래로는 학습자 발달과 생활 및 경험을, 위로는 학습자 집단의 진로를 중심으로 교과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초등 저학년의 통합 교과만 통합이 아니며, 교실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단원간 혹은 교과간 통합만 통합이 아니라고 본 것이다. 둘째,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작업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밀히 탐색하였다. 교과의 통합과 분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인, 배경을 파헤치고, 교과 통합의 실제적 절차를 규정함으로써, 교과 통합의 기준을 시스템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과 통합의 목적은 과잉 분화된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의 측면과 공통 교육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 달성의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자 요인 및 사회적 요인, 학문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은 참여하는 전문가들 간의 활발한 숙의를 통한 합의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전개되는 이유로,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Walker의 자연주의적 접근을 참고하여 교과 통합에 참여할 주체와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과정에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 교육 실천가, 교육계 관료가 참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각각의 역할과 구성 비율을 예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대상은 문자 그대로 교과이겠지만,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교과 통합의 대상 선정에 관한 준거를 참고하였고, 초안, 수정안을 거치면서 ‘통합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을 그 대상으로 재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과잉 분화 및 세분화, 파편화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 통합적으로 반영ᐧ수용되어야 하는 학습자 요구와 사회적 요구를 교과 통합의 대상으로 규정하였다. 대상 교과목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는 준거ᐧ규칙ᐧ규약ᐧ공식으로써, 교과 통합의 원리를 상정하였으며, 교과 자체적 성격에서 비롯하는 내적 원리와 학습자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기인하는 외적 원리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위의 절차를 거쳐 교과의 통합을 실행한 결과적 모습은 어떠한지 예상하였고, 통합의 결과물을 당초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한지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문헌 연구와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개발하였다. 대략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가안, 가안을 숙의하여 구체화한 초안, 자문진의 도움을 받아 개선한 수정안, 전문가 의견 조사와 FGI를 통한 기준 심의를 거친 최종안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가안은 기준을 세우기 전 얼개를 짜는 것으로, 대략적이고 개괄적인 틀로 제시하였다.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육하원칙에 따른 기본질문을 만들었으며, 교과 통합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세 요인(사회, 학습자, 학문)을 출발점으로 삼아 통합의 목적, 원리, 대상, 결과로 유목화하였다. 초안의 단계에서 기준의 형식을 제시하였다. 통합의 과정을 상세히 밝히고 그 작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하여 영역의 명칭을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으로 하였고, 각 영역의 기능은 준거, 하위준거, 기준으로 하였다. 대영역을 목적, 주체, 대상, 절차, 원리, 결과의 6개로 확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 하위영역인 중영역과 차례로 소영역에 해당하는 기준질문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초안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과 논의를 바탕으로 초안의 형식은 유지하되, 내용의 전반적 구조와 세부 사항을 일부 수정하여 수정안을 제시하였다. 수정안에서는 대상이 지닌 문제점을 중심으로 재구조화하였으며, 목적과 대상, 원리, 결과를 교과 내ᐧ외적 측면이라는 틀을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구분은 교과 통합의 기준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내적 위계를 세움으로써 체계성을 부여하고, 교과 내ᐧ외 양면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균형된 시각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 후 최종안을 제시하였다. 설문지법을 이용한 전문가 의견 조사, FGI를 통한 전문가 기준 심의 등 두 가지의 방법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수집된 의견을 숙고하여 수정 및 반영하였다. 전문가 의견 조사의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가 검토를 여러 차례 거쳤으며, 문항 내적 합치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한 신뢰도 계수(Cronbach Alpha)를 측정하였다. 총 69부의 응답에 대하여 기술통계와 내용타당도비율(CVR)을 계산하여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일치도를 알아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 대영역과 중영역, 기준질문의 모든 문항에 대하여 CVR이 .6 이상으로 나타나 CVR 최소값 .29 이상을 나타내었으므로,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전문가들 사이에 높은 동의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개발한 기준의 타당성을 검증한 후, 보다 세부적인 검토와 심의를 위하여 FGI를 실시하였다. 박사 이상의 교육과정 전문가 5명으로 이루어진 FGI에서는 교과 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주고받았으며, 수정안의 적절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FGI를 통한 기준 심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수정안을 보완하여 교과 통합의 기준 최종안을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기준 최종안은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등 여섯 개의 대영역을 기본으로, 13개의 중영역, 28개의 기준질문을 다음과 같이 확정하였다.
첫째, ‘교과 통합의 목적’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의 효과성 1.1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학습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신장시키는가? 1.2 구조적ᐧ체계적ᐧ종합적인 통합적 안목 형성에 도움을 주는가? 2. 교육과정 편성ᐧ운영의 효율성 2.1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교과의 종적 계열성과 계속성을 확보하는가? 2.2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교과의 횡적 종합성과 균형성을 확보하는가? 3. 교육 목표 달성의 수월성 3.1 교과 통합이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하는가? 3.2 교과 통합이 사회 공동체의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가?
둘째, ‘교과 통합의 주체’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분야별 전문가의 구성 1.1 통합에 참여하는 전문가는 어떤 분야를 대표하는가? 1.2 분야별 전문가의 구성 비율은 적절한가? 2. 참여자의 자격요건 및 역할 2.1 교과 통합의 과정에 참여가능성을 결정하는 자격요건은 무엇인가? 2.2 분야별 전문가들이 통합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과 통합의 대상’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과잉 분화된 교과목 1.1 교과로 과장ᐧ확대ᐧ강화된 과목 가운데 다른 교과 아래 통합되어야 할 과목은 무엇인가? 1.2 과잉 분화로 칸막이 현상이 심한 교과목 가운데 통합적 조정이 필요한 교과목은 무엇인가? 2. 학습자 및 사회의 요구 미반영 2.1 교과목에 수용되지 못한 사회적 요구는 무엇인가? 2.2 교과목에 수용되지 못한 학습자 요구는 무엇인가?
넷째, ‘교과 통합의 절차’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 실행의 합리적 단계 설정 1.1 통합을 실행하기 위한 합리적인 단계는 무엇인가? 1.2 의사결정 과정에서 참여자 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2. 의사결정 과정의 정당성 2.1 통합의 절차가 특정집단의 이익에 치우침없이 공정한가? 2.2 통합에 관한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진실되고 투명한가?
다섯째, ‘교과 통합의 원리’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의 내적 원리 1.1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 간 교육목표가 근접한가? 1.2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 간 탐구대상이 인접한가? 2. 통합의 외적 원리 2.1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가 학습자의 학습가능성을 고려하는가? 2.2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가 사회적 요구변화를 수용하는가?
여섯째, ‘교과 통합의 결과’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된 교과의 적절성 1.1 통합된 교과는 교과 내 통일성을 지니는가? 1.2 통합된 교과는 교과 내 종적 계열성과 계속성을 지니는가? 1.3 통합된 교과는 타 교과와 구분되는 교과 정체성을 지니는가? 1.4 통합된 교과는 타 교과와 전체적 균형성을 이루는가? 2. 통합된 교과의 교육 목표 달성도 2.1 통합된 교과는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하는가? 2.2 통합된 교과는 사회 공동체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가?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개발한 기준을 실제로 적용하여 학년군별 교과를 적절히 통합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과 통합의 기준 적용 연구를 통해 교과를 새로이 조직해 봄으로써, 학년군별 적정 교과를 개발하고, 학습자 발달 단계에 맞는 교과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와 아래로는 누리과정 교과, 위로는 상이 교육과정 진로별 교과와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학제의 정비가 요구된다. 교과 교육과정은 학제의 큰 틀 속에 위치하므로, 학제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고서는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넷째, 중학교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초기 청소년들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중학교 교과를 통합적으로 재구조화하여야 한다. 연구자는 중학교 교과의 체계적 통합이 가장 도전적인 과제라고 생각한다. 교육 대상인 초기 청소년의 인지발달을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난해하고, 교사를 고등학교와 공유하므로 교과목 간 벽이 두터워 교과목별 목소리를 조정ᐧ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 목적의 달성과 학습자의 발달을 위하여 적정 교과를 규정하여야 하고, 당면한 문제가 까다로울수록 잘 정립된 기준과 합리적 절차가 필요하다고 보는 바이다. 다섯째, 통합된 교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타당한 기준에 의해 교과를 통합하여도 이들을 가르칠 교원이 마땅치 않으면 현장에서의 실행가능성은 미지수로 남기 때문이다. 단계별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에 알맞은 교원을 양성하여 타당하고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교과가 현재와 같이 구분되어 있는 연유는 무엇이며, 현재와 같은 구분은 바르고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총론의 수준에서 학년별 적정한 교과의 수를 규정할 때 교과를 적절하고 타당하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교과 통합의 기준을 세우고자 하였다. 공통 교육과정의 시기에 해당하는 초ᐧ중학교 교육과정을 연구의 범위로 하여 그 통합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필요한 주요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교과 통합의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의 주요 경과와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에서 교과 통합과 관련되어 전개된 논의들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조별 교과 통합의 의미와 선행연구를 고찰해봄으로써, 교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무엇을 위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과 통합에 대한 그간의 협소한 의미를 벗어나 교육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의 통합을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전(全) 학년, 전 교과에 걸쳐 중학교 기본교과를 기준으로 아래로는 학습자 발달과 생활 및 경험을, 위로는 학습자 집단의 진로를 중심으로 교과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이는 초등 저학년의 통합 교과만 통합이 아니며, 교실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단원간 혹은 교과간 통합만 통합이 아니라고 본 것이다. 둘째,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작업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밀히 탐색하였다. 교과의 통합과 분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인, 배경을 파헤치고, 교과 통합의 실제적 절차를 규정함으로써, 교과 통합의 기준을 시스템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과 통합의 목적은 과잉 분화된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성의 측면과 공통 교육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 달성의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습자 요인 및 사회적 요인, 학문적 요인을 고려하였다.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은 참여하는 전문가들 간의 활발한 숙의를 통한 합의과정이 반복됨으로써 전개되는 이유로, 교과 통합의 기준 개발에 역동적 상호작용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Walker의 자연주의적 접근을 참고하여 교과 통합에 참여할 주체와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해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과정에 교육과정 전문가와 교과 전문가, 교육 실천가, 교육계 관료가 참여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각각의 역할과 구성 비율을 예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대상은 문자 그대로 교과이겠지만,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교과 통합의 대상 선정에 관한 준거를 참고하였고, 초안, 수정안을 거치면서 ‘통합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을 그 대상으로 재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과잉 분화 및 세분화, 파편화의 문제를 지닌 교과목, 통합적으로 반영ᐧ수용되어야 하는 학습자 요구와 사회적 요구를 교과 통합의 대상으로 규정하였다. 대상 교과목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는 준거ᐧ규칙ᐧ규약ᐧ공식으로써, 교과 통합의 원리를 상정하였으며, 교과 자체적 성격에서 비롯하는 내적 원리와 학습자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기인하는 외적 원리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위의 절차를 거쳐 교과의 통합을 실행한 결과적 모습은 어떠한지 예상하였고, 통합의 결과물을 당초의 목적에 비추어 타당한지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문헌 연구와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적 탐색을 바탕으로 교과 통합의 기준을 개발하였다. 대략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가안, 가안을 숙의하여 구체화한 초안, 자문진의 도움을 받아 개선한 수정안, 전문가 의견 조사와 FGI를 통한 기준 심의를 거친 최종안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가안은 기준을 세우기 전 얼개를 짜는 것으로, 대략적이고 개괄적인 틀로 제시하였다.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육하원칙에 따른 기본질문을 만들었으며, 교과 통합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세 요인(사회, 학습자, 학문)을 출발점으로 삼아 통합의 목적, 원리, 대상, 결과로 유목화하였다. 초안의 단계에서 기준의 형식을 제시하였다. 통합의 과정을 상세히 밝히고 그 작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하여 영역의 명칭을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으로 하였고, 각 영역의 기능은 준거, 하위준거, 기준으로 하였다. 대영역을 목적, 주체, 대상, 절차, 원리, 결과의 6개로 확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 하위영역인 중영역과 차례로 소영역에 해당하는 기준질문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초안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과 논의를 바탕으로 초안의 형식은 유지하되, 내용의 전반적 구조와 세부 사항을 일부 수정하여 수정안을 제시하였다. 수정안에서는 대상이 지닌 문제점을 중심으로 재구조화하였으며, 목적과 대상, 원리, 결과를 교과 내ᐧ외적 측면이라는 틀을 적용하였다. 이와 같은 구분은 교과 통합의 기준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내적 위계를 세움으로써 체계성을 부여하고, 교과 내ᐧ외 양면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균형된 시각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 후 최종안을 제시하였다. 설문지법을 이용한 전문가 의견 조사, FGI를 통한 전문가 기준 심의 등 두 가지의 방법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수집된 의견을 숙고하여 수정 및 반영하였다. 전문가 의견 조사의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가 검토를 여러 차례 거쳤으며, 문항 내적 합치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한 신뢰도 계수(Cronbach Alpha)를 측정하였다. 총 69부의 응답에 대하여 기술통계와 내용타당도비율(CVR)을 계산하여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일치도를 알아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 대영역과 중영역, 기준질문의 모든 문항에 대하여 CVR이 .6 이상으로 나타나 CVR 최소값 .29 이상을 나타내었으므로, 교과 통합의 기준 수정안에 대한 전문가들 사이에 높은 동의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해 개발한 기준의 타당성을 검증한 후, 보다 세부적인 검토와 심의를 위하여 FGI를 실시하였다. 박사 이상의 교육과정 전문가 5명으로 이루어진 FGI에서는 교과 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주고받았으며, 수정안의 적절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FGI를 통한 기준 심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수정안을 보완하여 교과 통합의 기준 최종안을 제시하였다. 교과 통합의 기준 최종안은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등 여섯 개의 대영역을 기본으로, 13개의 중영역, 28개의 기준질문을 다음과 같이 확정하였다.
첫째, ‘교과 통합의 목적’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의 효과성 1.1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학습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신장시키는가? 1.2 구조적ᐧ체계적ᐧ종합적인 통합적 안목 형성에 도움을 주는가? 2. 교육과정 편성ᐧ운영의 효율성 2.1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교과의 종적 계열성과 계속성을 확보하는가? 2.2 교과를 통합함으로써 교과의 횡적 종합성과 균형성을 확보하는가? 3. 교육 목표 달성의 수월성 3.1 교과 통합이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하는가? 3.2 교과 통합이 사회 공동체의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가?
둘째, ‘교과 통합의 주체’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분야별 전문가의 구성 1.1 통합에 참여하는 전문가는 어떤 분야를 대표하는가? 1.2 분야별 전문가의 구성 비율은 적절한가? 2. 참여자의 자격요건 및 역할 2.1 교과 통합의 과정에 참여가능성을 결정하는 자격요건은 무엇인가? 2.2 분야별 전문가들이 통합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교과 통합의 대상’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과잉 분화된 교과목 1.1 교과로 과장ᐧ확대ᐧ강화된 과목 가운데 다른 교과 아래 통합되어야 할 과목은 무엇인가? 1.2 과잉 분화로 칸막이 현상이 심한 교과목 가운데 통합적 조정이 필요한 교과목은 무엇인가? 2. 학습자 및 사회의 요구 미반영 2.1 교과목에 수용되지 못한 사회적 요구는 무엇인가? 2.2 교과목에 수용되지 못한 학습자 요구는 무엇인가?
넷째, ‘교과 통합의 절차’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 실행의 합리적 단계 설정 1.1 통합을 실행하기 위한 합리적인 단계는 무엇인가? 1.2 의사결정 과정에서 참여자 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2. 의사결정 과정의 정당성 2.1 통합의 절차가 특정집단의 이익에 치우침없이 공정한가? 2.2 통합에 관한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진실되고 투명한가?
다섯째, ‘교과 통합의 원리’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의 내적 원리 1.1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 간 교육목표가 근접한가? 1.2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 간 탐구대상이 인접한가? 2. 통합의 외적 원리 2.1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가 학습자의 학습가능성을 고려하는가? 2.2 통합하고자 하는 교과가 사회적 요구변화를 수용하는가?
여섯째, ‘교과 통합의 결과’의 기준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통합된 교과의 적절성 1.1 통합된 교과는 교과 내 통일성을 지니는가? 1.2 통합된 교과는 교과 내 종적 계열성과 계속성을 지니는가? 1.3 통합된 교과는 타 교과와 구분되는 교과 정체성을 지니는가? 1.4 통합된 교과는 타 교과와 전체적 균형성을 이루는가? 2. 통합된 교과의 교육 목표 달성도 2.1 통합된 교과는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하는가? 2.2 통합된 교과는 사회 공동체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가?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개발한 기준을 실제로 적용하여 학년군별 교과를 적절히 통합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과 통합의 기준 적용 연구를 통해 교과를 새로이 조직해 봄으로써, 학년군별 적정 교과를 개발하고, 학습자 발달 단계에 맞는 교과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통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와 아래로는 누리과정 교과, 위로는 상이 교육과정 진로별 교과와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학제의 정비가 요구된다. 교과 교육과정은 학제의 큰 틀 속에 위치하므로, 학제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고서는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가 제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넷째, 중학교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초기 청소년들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중학교 교과를 통합적으로 재구조화하여야 한다. 연구자는 중학교 교과의 체계적 통합이 가장 도전적인 과제라고 생각한다. 교육 대상인 초기 청소년의 인지발달을 일반화하여 적용하기 난해하고, 교사를 고등학교와 공유하므로 교과목 간 벽이 두터워 교과목별 목소리를 조정ᐧ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 목적의 달성과 학습자의 발달을 위하여 적정 교과를 규정하여야 하고, 당면한 문제가 까다로울수록 잘 정립된 기준과 합리적 절차가 필요하다고 보는 바이다. 다섯째, 통합된 교과를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타당한 기준에 의해 교과를 통합하여도 이들을 가르칠 교원이 마땅치 않으면 현장에서의 실행가능성은 미지수로 남기 때문이다. 단계별 체계적으로 통합된 교과에 알맞은 교원을 양성하여 타당하고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주제어
#공통 교육과정 교과 통합의 기준 국가교육과정기준 교과 통합 교과 분화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i, 207장
키워드
공통 교육과정 교과 통합의 기준 국가교육과정기준 교과 통합 교과 분화 통합의 목적 통합의 주체 통합의 대상 통합의 절차 통합의 원리 통합의 결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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