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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문학교육에서 자아 성찰의 문제를 연구한다. 특히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서 자아 성찰의 문제를 구현하는 양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학습자가 자아를 성찰한다는 것은 당연하게 느껴진다. 이러한 당연함으로 인해 문학교육에서 자아 성찰의 문제는 오히려 주목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자아의 의미를 탐구하고, 문학 교과서에서 자아 성찰의 문제를 다루는 양상을 면밀하게 살펴본다. 이를 통해 문학교육의 자아 성찰에 대한 논의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저자 | 박수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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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이남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i, 67 p. |
키워드 | 문학교육 자아 성찰 해석적 자아 리쾨르 교과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355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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