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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에서 무(無)의 교육적 함의 원문보기


박진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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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 개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언급한 네 명의 실존주의자인 키르케고르, 틸리히, 하이데거, 사르트르의 ‘무’ 개념에 근거하여 실존적 인간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무’ 해석을 통해 실존주의가 주장하는 사상의 뿌리를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그 의미가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Ⅱ장에서는 실존주의 이전의 무 해석과 실존주의에서의 무 해석을 논의하였다. 1절에서는 실존주의 이전의 무 해석을 시대 순으로 정리하여 살펴보았다. 무를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는 오랜 기원을 지니고 있는데 모든 것을 형이상학적으로 존재자 중심, 로고스 중심으로 고찰했던 서구 형이상학 내에서 무는 공허한 것으로 파악되거나 혹은 진술에서의 부정으로 간주되어 왔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파르메니데스는 인간적 사유의 기준을 ‘있음’의 영역에 한정시켜 ‘없는 것’은 사유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였다. 둔스 스코투스에 이래로 무는 절대적인 무와 상대적인 무로 나누어져 설명되고 있는데 절대적인 무는 존재 일반을 부정하는 무로 이에 반해 상대적인 무는 존재자의 현실적 존재만을 부정하는 무이다. 플라톤이나 플로티노스는 이러한 상대적인 무를 질료로 판단한다. 기독교 신학에서 설파하는 ‘무로부터의 창조’에서 무는 상대적인 무로 이해되며, 이 무는 신의 창조를 위해 전제될 뿐 탐구대상에서는 배제된다. 실존주의 이전의 무 해석은 전반적으로 무에 대한 물음을 배제하고, 무를 존재의 부차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다.
2절에서는 실존주의에서의 무 해석을 정리하였다. 실존주의는 무에 대한 물음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무가 존재와 대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존주의자들은 존재의 부정으로 무를 보기보다는 무를 존재와의 변증법적인 관계 그리고 동일한 하나의 근원적인 차원에 속하는 현상으로 본다. 실존주의에서 가장 핵심인 인간 실존은 존재론적 불안, 되어감의 존재, 자유로운 주체, 자각적‧의식적 주체 개념으로 설명되는데 이는 무 개념과의 관련성에서 보다 더 잘 이해될 수 있다. 실존주의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언급되는 인간의 존재론적 불안은 무를 드러나게 하는데 이는 인간 존재와 무를 이분법적으로 간주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하이데거는 후기 사유에 이르러 무와 존재를 동일시하고 있으며, 사르트르는 존재의 본질을 무라고 본다. 사르트르는 존재를 즉자존재와 대자존재로 구분하여 인간존재는 무 즉 결여로 규정되는 대자존재로 보았다. 틸리히는 무라는 개념 대신에 ‘비존재’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존재를 존재와 비존재의 혼합이라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비존재는 존재와의 ...

주제어

#실존주의 무(無) 불안 본래적 실존 죽음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선보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i, 59장
키워드 실존주의 무(無) 불안 본래적 실존 죽음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57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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