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스모그가 빈번하게 발생해 이제 더 이상은 중국인들이 대기오염 스모그에 대해서 낯설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미 스모그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 중국국민, 매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모그 문제의 해결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 스모그 심각성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 없을 정도로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중국 스모그는 중국에만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인 한국, 일본 등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스모그에 대해 중국이 환경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미국, 일본, 한국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와 중국의 대기오염 등 법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법률의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기하고자 한다.
제2장에는 스모그의 기초논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대기오염인 스모그의 정의와 유형을 소개하고, 인체에 어떤 영향은 있는지 설명하고, 스모그의 주요발생원인을 중국 보고서와 한국 문헌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제3장에는 중국 대기오염 정책과 법률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행정수단만 스모그를 통제하기 어렸기 때문에 중국은 제도화된 법률을 제정하였다. 대기오염의 관리 정책인 제13차 5개년 계획과 대기오염 예방・관리 행동계획, 대기환경 기준, 중국과 세계 대기질 기준을 소개하고 2절에서 대기오염 관련 법률인 2015년 환경보호법, 2016년 대기오염방지법을 다루었다.
제4장에는 주요국가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를 고찰하였다.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에서는 대기오염 정책 및 법률 체계를 잘 정비했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개선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의 법제도를 살펴보고, 중국의 대기오염 법제도와 비교하여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제5장에는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4장에 도출된 문제점들은 첫째 중점지역의 대기오염에 대한 연합방지 및 연합 통제 시스템을 문제를 존재하고 있다. 현재 대기오염은 갈수록 유동적이고 초지역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한 도시만의 단독적인 행동이 아닌 전방위적인 공동조치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지역마다 발전수준이 다르고 상호 간의 이익도 상충하고 있어 상위 통제 기관의 부재, 지역 간 ...
최근 몇 년간 스모그가 빈번하게 발생해 이제 더 이상은 중국인들이 대기오염 스모그에 대해서 낯설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미 스모그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 중국국민, 매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모그 문제의 해결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 스모그 심각성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 없을 정도로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중국 스모그는 중국에만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인 한국, 일본 등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스모그에 대해 중국이 환경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미국, 일본, 한국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와 중국의 대기오염 등 법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법률의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기하고자 한다.
제2장에는 스모그의 기초논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대기오염인 스모그의 정의와 유형을 소개하고, 인체에 어떤 영향은 있는지 설명하고, 스모그의 주요발생원인을 중국 보고서와 한국 문헌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제3장에는 중국 대기오염 정책과 법률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행정수단만 스모그를 통제하기 어렸기 때문에 중국은 제도화된 법률을 제정하였다. 대기오염의 관리 정책인 제13차 5개년 계획과 대기오염 예방・관리 행동계획, 대기환경 기준, 중국과 세계 대기질 기준을 소개하고 2절에서 대기오염 관련 법률인 2015년 환경보호법, 2016년 대기오염방지법을 다루었다.
제4장에는 주요국가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를 고찰하였다.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에서는 대기오염 정책 및 법률 체계를 잘 정비했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개선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의 법제도를 살펴보고, 중국의 대기오염 법제도와 비교하여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제5장에는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4장에 도출된 문제점들은 첫째 중점지역의 대기오염에 대한 연합방지 및 연합 통제 시스템을 문제를 존재하고 있다. 현재 대기오염은 갈수록 유동적이고 초지역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한 도시만의 단독적인 행동이 아닌 전방위적인 공동조치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지역마다 발전수준이 다르고 상호 간의 이익도 상충하고 있어 상위 통제 기관의 부재, 지역 간 환경기준의 불일치 및 관측소 설치 기준 미비, 그리고 이익 주체와 이익 균형 메커니즘의 부존재 등 문제 때문에 지역 간 대기오염연합방지 시스템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낼 수 없다. 둘째 대기 환경 공익소송 입법한계, 원고적격의 제한 존재하기 때문에 시민소송을 제기하면 어렵다. 셋째는 자동차의 연료 품질 제정 기구의 불명확과 기준을 불일치 등 문제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점지역의 환경보호 감독・기구를 설치해야한다. 둘째, 환경보호 감독기구의 직접적인 통제를 통해서 관측소 시스템 운행 관리와 감독을 이행하고 생태보상 관리제도의 설립을 할 수 있다. 셋째, 중국 환경오염 공익소송의 원고적격을 확대해야하고 손해배상제도 보완해야 한다. 넷째, 자동차 연료 품질 제고 관련 법규정을 개선해야한다. 연료품질을 제정하는 주체는 석유 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 환경보호 주관부서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그리고 연료표준을 국제표준에 맞추어야 한다.
제6장에서는 논문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인간을 1초라도 공기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사람들은 오염된 공기를 미시는 동시에 인체 내에 동성을 쌓이고 있다. 만약 장기적으로 대기 오염된 공기를 마신다면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 중국은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때라서 법제도 보완이 시급하다. 중국은 선진국( 미국, 일본, 한국)의 법제도를 모범으로 삼아 국제 조약을 중시하여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스모그가 빈번하게 발생해 이제 더 이상은 중국인들이 대기오염 스모그에 대해서 낯설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미 스모그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 중국 정부, 중국국민, 매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모그 문제의 해결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 스모그 심각성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 없을 정도로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중국 스모그는 중국에만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인 한국, 일본 등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스모그에 대해 중국이 환경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미국, 일본, 한국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와 중국의 대기오염 등 법제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법률의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기하고자 한다.
제2장에는 스모그의 기초논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대기오염인 스모그의 정의와 유형을 소개하고, 인체에 어떤 영향은 있는지 설명하고, 스모그의 주요발생원인을 중국 보고서와 한국 문헌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제3장에는 중국 대기오염 정책과 법률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행정수단만 스모그를 통제하기 어렸기 때문에 중국은 제도화된 법률을 제정하였다. 대기오염의 관리 정책인 제13차 5개년 계획과 대기오염 예방・관리 행동계획, 대기환경 기준, 중국과 세계 대기질 기준을 소개하고 2절에서 대기오염 관련 법률인 2015년 환경보호법, 2016년 대기오염방지법을 다루었다.
제4장에는 주요국가의 대기오염 관련 법제도를 고찰하였다.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에서는 대기오염 정책 및 법률 체계를 잘 정비했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개선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의 법제도를 살펴보고, 중국의 대기오염 법제도와 비교하여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제5장에는 중국 대기오염방지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4장에 도출된 문제점들은 첫째 중점지역의 대기오염에 대한 연합방지 및 연합 통제 시스템을 문제를 존재하고 있다. 현재 대기오염은 갈수록 유동적이고 초지역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한 도시만의 단독적인 행동이 아닌 전방위적인 공동조치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지역마다 발전수준이 다르고 상호 간의 이익도 상충하고 있어 상위 통제 기관의 부재, 지역 간 환경기준의 불일치 및 관측소 설치 기준 미비, 그리고 이익 주체와 이익 균형 메커니즘의 부존재 등 문제 때문에 지역 간 대기오염연합방지 시스템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낼 수 없다. 둘째 대기 환경 공익소송 입법한계, 원고적격의 제한 존재하기 때문에 시민소송을 제기하면 어렵다. 셋째는 자동차의 연료 품질 제정 기구의 불명확과 기준을 불일치 등 문제가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점지역의 환경보호 감독・기구를 설치해야한다. 둘째, 환경보호 감독기구의 직접적인 통제를 통해서 관측소 시스템 운행 관리와 감독을 이행하고 생태보상 관리제도의 설립을 할 수 있다. 셋째, 중국 환경오염 공익소송의 원고적격을 확대해야하고 손해배상제도 보완해야 한다. 넷째, 자동차 연료 품질 제고 관련 법규정을 개선해야한다. 연료품질을 제정하는 주체는 석유 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 환경보호 주관부서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 그리고 연료표준을 국제표준에 맞추어야 한다.
제6장에서는 논문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인간을 1초라도 공기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사람들은 오염된 공기를 미시는 동시에 인체 내에 동성을 쌓이고 있다. 만약 장기적으로 대기 오염된 공기를 마신다면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 중국은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때라서 법제도 보완이 시급하다. 중국은 선진국( 미국, 일본, 한국)의 법제도를 모범으로 삼아 국제 조약을 중시하여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