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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60년대 삼일빌딩에서 시작해서 1980년대 경제발전을 바탕으로 건축물의 수직적인 향상이 눈부시게 발전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123층의 ‘잠실 롯데월드 타워’가 2016년 준공을 앞두고 있고, 삼성동에는 현대 자동차의 105층 건물인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가 내년 착공을 앞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고층, 초고층 건물과 현대화된 외장의 발달은 과 현대화된 외장의 발달은 커튼월의 성장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커튼월은 구조용 부재, 창호부 구성요소, 작동방식, 프레임의 종류, 유리 고정 방식, 충진가스, 간격재(Spacer)의 종류나 분류에 의해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그 중 고층부의 구조용 부재는 멀리언, 트랜섬을 이용한 골조 직접 취부 시스템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저층부나 아트리움 등에는 파이프나 트러스, ROD-BAR 부재를 이용한 커튼월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신기술 구조형식인 케이블 넷 시스템을 도입하여 설치한 인천국제공항 제2청사를 소개하며 현재까지 발전해온 커튼월 건축물의 상황을 정리하고,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커튼월 공법을 비교 분석하고, 커튼월의 구조 부재가 가지는 장점과 한계성을 통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디자인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저자 | 고원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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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공학과 |
지도교수 | 여영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39장 |
키워드 | 로드바 시스템 커튼월 ROD-BAR SYSTE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358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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