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CSR의 효과 연구들이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는 원인이 매개 변인의 부재에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CSR 연구들은 주로 CSR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를 고찰하고 있어 변인들 사이의 인과 관계나 매개 변인 등을 포함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특히 CSR 관련 변인이 CSR의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공중의 의구심을 낮추는 역할을 수행하는 매개 변인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공중의 의구심을 줄일 수 있는 변인으로는 CSR 진정성과 CSR 동기 인식이라는 두 가지 변인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
이 연구는 CSR의 효과 연구들이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는 원인이 매개 변인의 부재에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CSR 연구들은 주로 CSR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를 고찰하고 있어 변인들 사이의 인과 관계나 매개 변인 등을 포함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특히 CSR 관련 변인이 CSR의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공중의 의구심을 낮추는 역할을 수행하는 매개 변인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공중의 의구심을 줄일 수 있는 변인으로는 CSR 진정성과 CSR 동기 인식이라는 두 가지 변인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기업 윤리 평판이나 CSR 지속성, CSR 투명성 등 다양한 CSR 특성들에 의해 공중이 진정성을 느낀다면 그 진정성을 매개로 긍정적인 기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한가지 주목한 부분은 CSR 동기 인식이다. 그 동안의 CSR 동기 연구는 주로 기업이 주장하는 동기 정보에 따른 공중의 귀인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기업이 주장하는 정보는 공중의 의구심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판단 아래, CSR 특성들을 기준으로 간접적으로 추론된 CSR 동기 인식의 효과를 살펴보는 편이 더 정확할 것이라고 보았다. CSR 진정성에 대한 입체적인 고찰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같은 주제에 대하여 실험 설계를 통한 검증과 설문조사 방식을 통한 검증을 각각 실시하였다. 먼저 3장 <CSR 효과의 매개 변인에 대한 실험 연구>에서는 기업 윤리 평판, CSR 지속성과 CSR 투명성을 각각 조작하여 해당 변인들이 CSR 진정성과 동기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기업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4장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한 CSR 성과 모형 연구>에서는 현대자동차 CSR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CSR 성과 모형을 검증하는 방식을 취했다. 연구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3장 실험 연구 결과, 높은 기업 윤리 평판과 높은 CSR 지속성, 높은 CSR 투명성은 CSR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들은 각각 이타적인 CSR 동기 인식을 유도하였다. 이렇게 생성된 긍정적인 CSR 진정성과 이타적인 동기 인식은 다시 긍정적인 기업 태도로 이어졌으며, 이타적 동기 인식은 CSR 진정성을 매개하여 기업 태도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장 설문조사 연구는 CSR 성과 모형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CSR 성과 모형의 적합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므로 설계가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실험과는 달리 CSR 지속성과 CSR 투명성이 CSR 진정성에 직접 효과를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윤리 평판만이 CSR 진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간접 효과를 살펴본 결과, 기업 윤리 평판은 CSR 진정성을 매개로 기업 태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타적인 동기 인식 역시 CSR 진정성을 매개로 기업 태도에 영향을 주었으므로 CSR 진정성의 매개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CSR 동기 인식이 CSR 특성들에 의해 유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업 윤리 평판과 CSR 지속성은 이타적인 CSR 동기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평소 기업의 윤리 평판이 좋다고 생각한 경우, 혹은 해당 CSR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CSR 동기를 이타적으로 인식했다. 또 이러한 이타적 귀인은 다시 긍정적인 CSR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 CSR 동기 인식의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한편 CSR 투명성은 3장 실험 연구에서와는 달리 CSR 동기와 CSR 진정성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CSR 지속성 역시 CSR 진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추가로 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CSR 지속성은 CSR 동기 인식을 거쳐 CSR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CSR 활동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선행 연구를 토대로 선정하였으며 해당 요인들이 CSR 진정성이라는 매개 변인을 거쳐 기업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 동안 독립 변인으로 연구되어 온 CSR 동기 인식 변인을 매개 변인으로 삼아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도 이 연구의 이론적 기여라고 하겠다. 요약하면 오랜 시간 동안 학자마다 다른 결과를 도출해 온 CSR 효과 연구에서 놓치고 있었던 매개 변인으로서 CSR 진정성을 재확인하고 CSR 동기 인식의 매개 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새롭게 확인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변인을 활용하여 기존 연구들을 다시 연구해 본다면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던 연구들에서 조금이나마 공통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이 연구는 CSR의 효과 연구들이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는 원인이 매개 변인의 부재에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CSR 연구들은 주로 CSR 활동의 직접적인 효과를 고찰하고 있어 변인들 사이의 인과 관계나 매개 변인 등을 포함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특히 CSR 관련 변인이 CSR의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공중의 의구심을 낮추는 역할을 수행하는 매개 변인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공중의 의구심을 줄일 수 있는 변인으로는 CSR 진정성과 CSR 동기 인식이라는 두 가지 변인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기업 윤리 평판이나 CSR 지속성, CSR 투명성 등 다양한 CSR 특성들에 의해 공중이 진정성을 느낀다면 그 진정성을 매개로 긍정적인 기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한가지 주목한 부분은 CSR 동기 인식이다. 그 동안의 CSR 동기 연구는 주로 기업이 주장하는 동기 정보에 따른 공중의 귀인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기업이 주장하는 정보는 공중의 의구심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판단 아래, CSR 특성들을 기준으로 간접적으로 추론된 CSR 동기 인식의 효과를 살펴보는 편이 더 정확할 것이라고 보았다. CSR 진정성에 대한 입체적인 고찰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같은 주제에 대하여 실험 설계를 통한 검증과 설문조사 방식을 통한 검증을 각각 실시하였다. 먼저 3장 <CSR 효과의 매개 변인에 대한 실험 연구>에서는 기업 윤리 평판, CSR 지속성과 CSR 투명성을 각각 조작하여 해당 변인들이 CSR 진정성과 동기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기업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4장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한 CSR 성과 모형 연구>에서는 현대자동차 CSR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CSR 성과 모형을 검증하는 방식을 취했다. 연구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3장 실험 연구 결과, 높은 기업 윤리 평판과 높은 CSR 지속성, 높은 CSR 투명성은 CSR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들은 각각 이타적인 CSR 동기 인식을 유도하였다. 이렇게 생성된 긍정적인 CSR 진정성과 이타적인 동기 인식은 다시 긍정적인 기업 태도로 이어졌으며, 이타적 동기 인식은 CSR 진정성을 매개하여 기업 태도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장 설문조사 연구는 CSR 성과 모형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CSR 성과 모형의 적합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므로 설계가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실험과는 달리 CSR 지속성과 CSR 투명성이 CSR 진정성에 직접 효과를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윤리 평판만이 CSR 진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간접 효과를 살펴본 결과, 기업 윤리 평판은 CSR 진정성을 매개로 기업 태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타적인 동기 인식 역시 CSR 진정성을 매개로 기업 태도에 영향을 주었으므로 CSR 진정성의 매개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CSR 동기 인식이 CSR 특성들에 의해 유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업 윤리 평판과 CSR 지속성은 이타적인 CSR 동기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평소 기업의 윤리 평판이 좋다고 생각한 경우, 혹은 해당 CSR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CSR 동기를 이타적으로 인식했다. 또 이러한 이타적 귀인은 다시 긍정적인 CSR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 CSR 동기 인식의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한편 CSR 투명성은 3장 실험 연구에서와는 달리 CSR 동기와 CSR 진정성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CSR 지속성 역시 CSR 진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추가로 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CSR 지속성은 CSR 동기 인식을 거쳐 CSR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CSR 활동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선행 연구를 토대로 선정하였으며 해당 요인들이 CSR 진정성이라는 매개 변인을 거쳐 기업 태도로 이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 동안 독립 변인으로 연구되어 온 CSR 동기 인식 변인을 매개 변인으로 삼아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도 이 연구의 이론적 기여라고 하겠다. 요약하면 오랜 시간 동안 학자마다 다른 결과를 도출해 온 CSR 효과 연구에서 놓치고 있었던 매개 변인으로서 CSR 진정성을 재확인하고 CSR 동기 인식의 매개 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새롭게 확인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변인을 활용하여 기존 연구들을 다시 연구해 본다면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던 연구들에서 조금이나마 공통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While prior research has extensively examined the topic of CSR, research has addressed how CSR variables may influence idividuals' responses to CSR activities. To bridge that gap,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SR with various factors, and mediators such as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
While prior research has extensively examined the topic of CSR, research has addressed how CSR variables may influence idividuals' responses to CSR activities. To bridge that gap,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SR with various factors, and mediators such as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Two studies were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impacts of CSR variables such as corportate ethical reputation, CSR consistency, and CSR transparency on both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In addition, the current research examined the nediating effects of CSR authenticity and CSR motives on idividuals' responses to CSR initiatives. An experimental study and a survey were conducted to verify mediating effects. The findings of the experiment indicated that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CSR consistency, and CSR transparency exercised influence of both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These CSR variables also showed the positive effects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corporations. In addition, perceived CSR motives mediated the effect of CSR authenticity on corporate attitudes. Chapter 4,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using AMOS 18.0. In addition to providing simultaneous analysis of each of the hypothesized relationships, this tool provides a measure of the overall fit of the model to the data.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fit of the model was compatible. Specifically,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CSR aithenticity. Although CSR consistency and transparency had no sognificant effects, CSR consistency had an indirect effect on CSR authenticity. However, CSR transparency had no effects on CSR motives. The mediating effects of CSR authenticity and CSR motives were found.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and CSR motives were mediated by authenticity as well as by motives. These results suggest that authenticity is a core idea that must be considered in order to build a successful CSR model. Also, this study tried considering CSR motives as a mediator, so that present a different perspective of CSR motive research. In sum, this research found the precedent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effectiveness of CSR and suggest a mediating model with the factors impact the CSR activities.
While prior research has extensively examined the topic of CSR, research has addressed how CSR variables may influence idividuals' responses to CSR activities. To bridge that gap,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SR with various factors, and mediators such as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Two studies were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impacts of CSR variables such as corportate ethical reputation, CSR consistency, and CSR transparency on both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In addition, the current research examined the nediating effects of CSR authenticity and CSR motives on idividuals' responses to CSR initiatives. An experimental study and a survey were conducted to verify mediating effects. The findings of the experiment indicated that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CSR consistency, and CSR transparency exercised influence of both CSR authenticity and perceived CSR motives. These CSR variables also showed the positive effects on consumer attitudes toward corporations. In addition, perceived CSR motives mediated the effect of CSR authenticity on corporate attitudes. Chapter 4,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using AMOS 18.0. In addition to providing simultaneous analysis of each of the hypothesized relationships, this tool provides a measure of the overall fit of the model to the data.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fit of the model was compatible. Specifically,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CSR aithenticity. Although CSR consistency and transparency had no sognificant effects, CSR consistency had an indirect effect on CSR authenticity. However, CSR transparency had no effects on CSR motives. The mediating effects of CSR authenticity and CSR motives were found. Corporate ethical reputation and CSR motives were mediated by authenticity as well as by motives. These results suggest that authenticity is a core idea that must be considered in order to build a successful CSR model. Also, this study tried considering CSR motives as a mediator, so that present a different perspective of CSR motive research. In sum, this research found the precedent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effectiveness of CSR and suggest a mediating model with the factors impact the CSR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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