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입학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중국의 고등교육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999년부터 중국 고등교육은 대폭적으로 입학생 모집 규모를 확대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교육부 교육통계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은 총 2,845개에 달하였고, 이는 2005년에 비하여 1,053개 증가한 수치다. 개혁개방 초기 대학들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모집하였으며, 지금은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입학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고등교육이 보편화된 중국사회에서는 많은 고학력 인구들은 사회발전 및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고등교육은 교육발전을 위하여 대학 규모의 양적인 확대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교육이 전면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의 질 향상도 중요하다. 중국 정부는 대학교육의 ...
중국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입학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중국의 고등교육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999년부터 중국 고등교육은 대폭적으로 입학생 모집 규모를 확대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교육부 교육통계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은 총 2,845개에 달하였고, 이는 2005년에 비하여 1,053개 증가한 수치다. 개혁개방 초기 대학들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모집하였으며, 지금은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입학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고등교육이 보편화된 중국사회에서는 많은 고학력 인구들은 사회발전 및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고등교육은 교육발전을 위하여 대학 규모의 양적인 확대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교육이 전면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의 질 향상도 중요하다. 중국 정부는 대학교육의 책무성 요구 증대, 국제화와 더불어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등교육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대학교육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과학 교육을 통한 국가 진흥의 실현 목적을 갖고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에 국가는 높은 소질의 인력과 높은 수준의 과학기술을 통해 경제 수익을 더욱 높이고, 사회 및 문화 발전의 속도 역시 촉진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이 이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라는 의문이 있다. 고등교육의 국제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은 대학평가이다. 즉,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세계 주요국은 대학평가를 실시하여 고등교육의 질 향상과 관리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장범, 2014).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중국 공정대학 및 일반대학에 관한 효율성 평가도 필요하다. 공정대학들 간에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중국 공정대학이 어느 정도로 효율적인지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공정대학 및 일반대학에 대한 연구 효율성 분석 선행연구는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국 공정대학과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실증적 분석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국 대학의 효율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DEA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적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기관 효율성 평가에 적합한 투입·산출변수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DEA 방법으로 중국 대학 중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공정대학과 일반대학을 비교하여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산출요소를 밝혀내고 앞으로 대학들이 효율성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요소를 합리적으로 투입하는 것이 옳은지 일반대학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목적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첫째, 현재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특성 요인이 무엇이고 투입변수들이 대학의 상대적 연구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Malmquist 생산성 지수에 따른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변화의 요인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들에 답하기 위하여 우선 Ⅱ장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중국 대학 재정지원 사업 현황, 효율성의 개념과 분석방법, 연구 효율성의 개념과 측정변수를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고등교육의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재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추출한 고등교육의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바탕으로 105개 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11공정과 985공정의 공통 운영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각 사업기간 별로 대학 효율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제1기의 2001년, 제2기의 2006년, 제3기의 2011년, 현재 2014년의 4개 연도 자료를 활용하여 연도별 효율성 추이를 분석하였다. 985공정의 대학 수를 바탕으로 각 연도 통계데이터자료를 같이 참고하여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 중 각 35개, 총 105개 대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 효율성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분석 모델1을 종합모델로 설정하였다. 또한 핵심적인 연구중심에 관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였고 모델2에서는 축약모델도 설정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 SPSS 18.0 for windows, Enpas, STATA/SE v10.0를 사용하였다. Ⅳ장에서는 통계 분석결과를 토대로,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간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대학 특성 변인으로 선정한 지역, 유형에 따라 대학 연구 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의 변화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중국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 중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의 연구 효율성 비교결과를 살펴보면, 2001년, 2011년, 2014년 211공정대학의 연구 효율성은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보다 연구 효율성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종합모델의 경우, 2001년과 2011년의 일반대학들은 211공정대학과 985공정대학에 비하여 연구 효율성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축약모델의 경우, 2006년, 2011년, 2014년 985공정대학들의 연구 효율성 점수는 211공정대학, 일반대학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의 연구 효율성은 지역 관련 요인(동부/중부/서부), 유형요인(이공/종합/기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학특성 요인별로 보면, 상대적 연구효 율성이 높은 대학교들은 동부지역에서 많이 위치해있으며, 대부분 종합대학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Tobit 모형을 활용하여 동부·중부 지역에 있는 대학들의 투입변수 중 정부 투입비용, 연구 투입비용이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유형별 특성을 보면, 이공· 종합대학들의 연구 투입비용이 증가하여도 대학 연구 효율성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셋째,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효율성 점수의 변화 원인을 분석하였다. 전체 대학교의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대학들의 생산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01년~2006년 전체 대학들의 생산성 지수가 감소하였으나, 2006년~2011년 대학들의 생산성 지수는 상승하였고, 2011년~2014년 대학들의 생산성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학교의 생산성이 상승하는 원인은 기술적 효율성보다는 기술변화에 기인하였음을 보여준다. 생산성이 감소한 대학들은 대부분 기술적 효율성에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중국에서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입학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중국의 고등교육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999년부터 중국 고등교육은 대폭적으로 입학생 모집 규모를 확대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고등교육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교육부 교육통계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은 총 2,845개에 달하였고, 이는 2005년에 비하여 1,053개 증가한 수치다. 개혁개방 초기 대학들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모집하였으며, 지금은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입학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고등교육이 보편화된 중국사회에서는 많은 고학력 인구들은 사회발전 및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고등교육은 교육발전을 위하여 대학 규모의 양적인 확대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교육이 전면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의 질 향상도 중요하다. 중국 정부는 대학교육의 책무성 요구 증대, 국제화와 더불어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등교육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대학교육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과학 교육을 통한 국가 진흥의 실현 목적을 갖고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에 국가는 높은 소질의 인력과 높은 수준의 과학기술을 통해 경제 수익을 더욱 높이고, 사회 및 문화 발전의 속도 역시 촉진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이 이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라는 의문이 있다. 고등교육의 국제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은 대학평가이다. 즉,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세계 주요국은 대학평가를 실시하여 고등교육의 질 향상과 관리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장범, 2014).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중국 공정대학 및 일반대학에 관한 효율성 평가도 필요하다. 공정대학들 간에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중국 공정대학이 어느 정도로 효율적인지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공정대학 및 일반대학에 대한 연구 효율성 분석 선행연구는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국 공정대학과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실증적 분석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국 대학의 효율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DEA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적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기관 효율성 평가에 적합한 투입·산출변수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DEA 방법으로 중국 대학 중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공정대학과 일반대학을 비교하여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산출요소를 밝혀내고 앞으로 대학들이 효율성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요소를 합리적으로 투입하는 것이 옳은지 일반대학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목적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첫째, 현재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대학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특성 요인이 무엇이고 투입변수들이 대학의 상대적 연구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Malmquist 생산성 지수에 따른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상대적 연구 효율성 변화의 요인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들에 답하기 위하여 우선 Ⅱ장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중국 대학 재정지원 사업 현황, 효율성의 개념과 분석방법, 연구 효율성의 개념과 측정변수를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고등교육의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재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추출한 고등교육의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바탕으로 105개 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11공정과 985공정의 공통 운영 사업기간을 고려하여 각 사업기간 별로 대학 효율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제1기의 2001년, 제2기의 2006년, 제3기의 2011년, 현재 2014년의 4개 연도 자료를 활용하여 연도별 효율성 추이를 분석하였다. 985공정의 대학 수를 바탕으로 각 연도 통계데이터자료를 같이 참고하여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 중 각 35개, 총 105개 대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 효율성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분석 모델1을 종합모델로 설정하였다. 또한 핵심적인 연구중심에 관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였고 모델2에서는 축약모델도 설정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으로 SPSS 18.0 for windows, Enpas, STATA/SE v10.0를 사용하였다. Ⅳ장에서는 통계 분석결과를 토대로,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간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대학 특성 변인으로 선정한 지역, 유형에 따라 대학 연구 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상대적으로 연구 효율성의 변화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중국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연구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 중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 간의 연구 효율성 비교결과를 살펴보면, 2001년, 2011년, 2014년 211공정대학의 연구 효율성은 985공정대학과 일반대학보다 연구 효율성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종합모델의 경우, 2001년과 2011년의 일반대학들은 211공정대학과 985공정대학에 비하여 연구 효율성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축약모델의 경우, 2006년, 2011년, 2014년 985공정대학들의 연구 효율성 점수는 211공정대학, 일반대학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의 연구 효율성은 지역 관련 요인(동부/중부/서부), 유형요인(이공/종합/기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대학특성 요인별로 보면, 상대적 연구효 율성이 높은 대학교들은 동부지역에서 많이 위치해있으며, 대부분 종합대학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Tobit 모형을 활용하여 동부·중부 지역에 있는 대학들의 투입변수 중 정부 투입비용, 연구 투입비용이 연구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유형별 특성을 보면, 이공· 종합대학들의 연구 투입비용이 증가하여도 대학 연구 효율성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셋째, 211공정대학, 985공정대학, 일반대학의 효율성 점수의 변화 원인을 분석하였다. 전체 대학교의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대학들의 생산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01년~2006년 전체 대학들의 생산성 지수가 감소하였으나, 2006년~2011년 대학들의 생산성 지수는 상승하였고, 2011년~2014년 대학들의 생산성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학교의 생산성이 상승하는 원인은 기술적 효율성보다는 기술변화에 기인하였음을 보여준다. 생산성이 감소한 대학들은 대부분 기술적 효율성에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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