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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 109, No. 30의 연주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the Beethoven’s piano sonata Op. 109, No. 30 원문보기


최찬주 (목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피아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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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의 후기 소나타는 초·중기 소나타에 비해 새로운 요소들이 나타나는데, 그 중 Op. 109는 그의 후기 작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유형인 푸가와 변주를 독창적인 양식으로 다룬 곡이다. 또한 Op. 109는 순환형식과 긴 트릴의 사용, 급작스런 다이내믹, 감 7화음의 사용을 보여주며 후기 피아노 소나타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본 논문은 이러한 특성을 지닌 베토벤 소나타 Op. 109, No. 30의 전 악장을 악곡분석하고, 연주자의 연주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저자가 제시한 연주법에 대해 객관적 근거제시가 필요한 경우, 베토벤의 피아노 연주해석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5인의 피아니스트, 파울 바두라-스코다(Paul Badura-Skoda, 1927-), 다니엘 바렌보임(Daniel Barenboim, 1942-), 알프레드 브렌델(Alfred Brendel, 1931-), 클라우디오 아라우(Claudio Arrau, 1903-1991), 빌헬름 켐프(Wilhelm Kempff, 1895-1991)의 연주를 참고하여, 해석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각 악장의 분석과 연주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악장의 제시부는 코랄 느낌의 화성진행을 보이는 제 1주제와 느리고 섬세한 환상곡 풍의 제 2주제가 제시된다. 이에 따른 연주법을 살펴보면 제 1주제에서는 화성의 뼈대가 되는 음들을 주축으로 자연스런 프레이징을 연결하며, 제 2주제에서는 급격히 변화되는 셈여림을 예민하게 표현한다. 1악장의 발전부에서는 세 번의 크레센도가 제시되는데, 첫 번째 크레센도는 메조 포르테까지만 키우고 마지막 크레센도에서 최대한 음량을 증폭시킨다. 1악장의 재현부는 제시부보다 남성적인 분위기로써 ...

주제어

#연주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찬주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피아노
지도교수 박부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1
키워드 연주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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