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선택행동에 대한 비교분석
Comparison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s on choosing traditional markets and major supermarkets 원문보기


오숙영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시장’이라는 용어는 일반소비자들에게 ‘재래시장’이라는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단어의 의미를 보면 ‘전통시장’은 ‘재래시장’과는 뜻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재래라는 용어는 발전하지 못한 과거의 이미지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앞으로 좋은 전통은 살리고자 하는 의미와 더불어 상대적으로 낙후한 유통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는 시도에 기여하고자 재래시장이라는 용어 대신 전통시장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런 목적이 있지만 자료 인용에서는 본래 연구자의 취지가 있기 때문에 재래시장으로 연구된 자료는 그대로 인용하여 일부에서는 혼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의 선택행동 차이점을 유통점간의 차이점으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 쇠퇴의 원인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즉 소비자는 어떤 요인에 만족하여 구매장소를 선택하고 선호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유통점 인식에 대한 과정을 연구하고 전통시장의 만족요인을 분석하여 전통시장의 인식도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전통시장의 문제점과 해결점등의 활로를 발견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수 있는 유통으로 발전되는 효과를 기대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이 높을수록 전통시장을 더욱 많이 이용하고 전통시장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았다’. 그러나 연령이 낮을수록 전통시장 이용도와 만족도가 낮아졌는데 이를 통해 전통시장이 침체되는 이유 중 한 가지가 현재의 주 고객인 나이가 많은 계층의 취향에만 맞추어 변화가 없다보니 새로운 고객인 젊은층의 유입이 안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져 향후 젊은 층 소비자를 이끌 요소 발견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하겠다.
둘째, 대형마트가 상품의 다양성과 부대시설, 문화센터, 결제 등 ‘쇼핑환경요인’에서 전통시장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은 이러한 쇼핑환경요인에 대해 대형마트에 차별화할 수 있는 요인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쇼핑환경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결제의 편의성, 카드결제 가능 등)이 보완되어야 하는 사항이었다.
셋째, 입지요인의 경우 대형마트의 “주차가 전통시장보다 편리하다”는 것에 대한 만족도 차이가 많이 나는 사항이었고 소비자들의 구매장소 선택에 있어서 입지요인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시장조합의 측면에서 공용주차장 확보 등의 노력이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통점에 대한 부대시설요인 및 쇼핑환경요인에 관한 만족도 차이를 보면 모든 면에서 대형마트가 우월하나 소비자들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덜 혼잡스러워 좋다는 생각을 가진 소비자도 있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분위기를 바꾸기보다는 개선 가능한 부분에서만이라도 시장 분위기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다섯째, 현재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형유통 관련 규제들이 실제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어 개선해야 한다는 연구들이 많아 이에 대한 대안 제시를 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를 위해 소비자 대상의 양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하되 동시에 질적인 조사도 같은 비중으로 실시하여 기존 연구에서 있었던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 등을 질적인 조사로 원인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자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토대로 전국 지역의 유통이 국가에서 의도하는 대로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 소비자의 희망사항과는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한 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여섯째 ‘상인들의 정신 상태 재무장’이 필요하다. 대형마트와의 차별점이며 전통시장의 강점인 상인의 친절, 손님들과의 네트워크 형성 등의 노력이 장기적으로 볼 때에는 매출 증가에 필수적으로 중요한 사항인 것으로 보여진다.
즉 열세인 유통점과 강세인 유통점과의 세부적인 소비자 만족도에서 차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이 차이점이 극복이 가능할 정도인지 절대 못 따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숙영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지도교수 허경옥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