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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 작품연구 : 모더니즘 사진의 형식주의 비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경선 (성신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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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70∼80년대까지 제작된 프란체스카 우드만(Francesca Woodman)의 반 형식주의 작품을 고찰한 논문이다.
우드만은 20세기 초부터 사진계에 성행한 모더니즘 형식주의 사진의 한계를 인식하였고 작업의 원류로 삼았다. 모더니즘의 출현으로 사진은 회화의 보조적 수단에서 벗어나 대상을 객관적으로 표현해 내었고, 이로부터 발생된 형식주의는 사진의 과학성과 기계적 기록성을 기초로 삼았다. 에드워드 웨스턴을 비롯한 형식주의 사진가들은 사진의 객관성을 넘어 대상의 형태와 아름다움에 집중하였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조형적인 미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지나친 형식성과 조형성은 대상에 대한 표현의 한계를 가져왔고, 사실성과 거리가 먼 리얼리티의 왜곡을 불러일으켰다.
모더니즘 형식주의 사진의 전통을 계승한 리스디(RISD)의 사진학과 학생으로서 교육 받은 우드만은 형식주의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었다. 작가의 반 형식주의적 성향은 이러한 형식주의 담론의 한계와 교육적 배경에서 제대로 이해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작가로서 우드만이 품은 형식주의 사진의 문제점과 작품 속에서 그 제한된 한계를 극복해 나간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서 필자는 모더니즘과 사진 그리고 형식주의의 관련 성을 되짚어보고 그로 인해 형성된 유럽과 미국의 형식주의사진의 전개 과정과 미국의 형식주의 교육 체계를 정리해 보았다.
다음으로 우드만의 반 형식주의 사상이 생성된 계기와 배경을 고찰하고 반 형식주의를 비난하기 위해 작가가 이용한 신체, 미국적 고딕, 초현실주의의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했다. 작가는 모더니즘 형식주의 사진의 과학적 사고와 논리, 사진의 기계성 그리고 객관성의 문제에 신체의 유연한 움직임과 의미가 변해버린 미국적 고딕 그리고 비합리성의 초현실주의를 이용해 대항했다. 또한 우드만은 불균형의 형태와 무질서한 배열 방식, 아무렇게나 자른 사진으로 형식주의 사진의 논리와 미학을 비난했고, 본질을 은폐하는 사진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선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지도교수 이보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7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2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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