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연가곡 ≪미르텐≫(Myrten) 을 구성하는 26곡 중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시에 붙인 다섯 개의 곡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슈만은 총 다섯 편의 시들을 괴테의 『서동시집』(西東詩集) (West-?stlicher Divan)에서 발췌하여 부인이 될 클라라(Clara Josephine Schumann, 1819-1896)에게 헌정하는 연가곡 ≪미르텐≫에 수록한다. 괴테가 노년기에 완성한 『서동시집』은 동양에 대한 동경으로부터 시작하여 동양과 서양의 합일과 조화를 추구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본 논문은 『서동시집』과 ≪미르텐≫이 어떠한 의미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다섯 곡을 슈만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작품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낭만주의와 독일 예술가곡, 그리고 괴테의 『서동시집』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슈만이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시를 가사로 하는 다섯 곡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슈만은 괴테의 『서동시집』에 나타나는 낭만성과 낯선 동양 세계에 대한 동경, 또 동경을 넘어 서양과 동양의 조화를 추구하는 주제내용에 공감하였다. 슈만이 괴테의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다섯 편의 시들은 내용적으로 자유로운 마음, 부적(신), 술, 사랑, 그리고 노래와 같이 서로 다른 주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현실을 부정하고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낭만성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26곡의 꽃송이로 엮어진 미르텐 꽃다발은 슈만이 결혼을 통해 추구하는 이상적인 조화와 결합으로도 이어진다. 이는 『서동시집』의 주제인 서양과 동양의 조화와도 상응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슈만은 괴테의 다섯 편의 시에다가 음악을 붙이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보여주었다. 첫째, 슈만은 괴테의 시의 운율을 그대로 살려 강세나 음표를 통해 음악적으로 묘사하였다. 둘째, 단조와 장조의 대조적인 사용으로 말하는 대상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말발굽, 딸꾹질, 술 취함, 신을 찬양, 노래, 사랑을 부점, 옥타브 도약, ...
논 문 개 요
본 논문은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연가곡 ≪미르텐≫(Myrten) 을 구성하는 26곡 중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시에 붙인 다섯 개의 곡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슈만은 총 다섯 편의 시들을 괴테의 『서동시집』(西東詩集) (West-?stlicher Divan)에서 발췌하여 부인이 될 클라라(Clara Josephine Schumann, 1819-1896)에게 헌정하는 연가곡 ≪미르텐≫에 수록한다. 괴테가 노년기에 완성한 『서동시집』은 동양에 대한 동경으로부터 시작하여 동양과 서양의 합일과 조화를 추구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본 논문은 『서동시집』과 ≪미르텐≫이 어떠한 의미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다섯 곡을 슈만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작품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낭만주의와 독일 예술가곡, 그리고 괴테의 『서동시집』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슈만이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시를 가사로 하는 다섯 곡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슈만은 괴테의 『서동시집』에 나타나는 낭만성과 낯선 동양 세계에 대한 동경, 또 동경을 넘어 서양과 동양의 조화를 추구하는 주제내용에 공감하였다. 슈만이 괴테의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다섯 편의 시들은 내용적으로 자유로운 마음, 부적(신), 술, 사랑, 그리고 노래와 같이 서로 다른 주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현실을 부정하고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낭만성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26곡의 꽃송이로 엮어진 미르텐 꽃다발은 슈만이 결혼을 통해 추구하는 이상적인 조화와 결합으로도 이어진다. 이는 『서동시집』의 주제인 서양과 동양의 조화와도 상응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슈만은 괴테의 다섯 편의 시에다가 음악을 붙이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보여주었다. 첫째, 슈만은 괴테의 시의 운율을 그대로 살려 강세나 음표를 통해 음악적으로 묘사하였다. 둘째, 단조와 장조의 대조적인 사용으로 말하는 대상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말발굽, 딸꾹질, 술 취함, 신을 찬양, 노래, 사랑을 부점, 옥타브 도약, 아르페지오, 당김음 그리고 폴리포니·호모포니 등의 다양한 리듬으로 음악적 동기를 만들어 사용하여 시와 음악을 일치시켰다. 넷째, 예상적 화음(Anticipation), 증 화음, 감 화음 등의 사용으로 화성의 색깔로도 시의 분위기를 이끌어 내었다. 다섯째, 긴 피아노 후주를 통해 말이 아닌 음악만으로 시적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여섯째, 괴테의 원시를 바탕으로 슈만이 재해석하여 하나의 연을 반복 또는 생략하거나 새로운 가사를 덧붙이거나 하는 식의 작업을 하였다. 이로써 그 시의 주제가 더 강조되어 표현될 수 있었다. 이처럼 슈만은 짧고 단순할 수 있는 시를 슈만의 세심한 작곡스타일로 옷을 입혀 시와 음악의 완전한 일치를 보여주는 예술가곡을 탄생시켰다.
논 문 개 요
본 논문은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의 연가곡 ≪미르텐≫(Myrten) 을 구성하는 26곡 중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시에 붙인 다섯 개의 곡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슈만은 총 다섯 편의 시들을 괴테의 『서동시집』(西東詩集) (West-?stlicher Divan)에서 발췌하여 부인이 될 클라라(Clara Josephine Schumann, 1819-1896)에게 헌정하는 연가곡 ≪미르텐≫에 수록한다. 괴테가 노년기에 완성한 『서동시집』은 동양에 대한 동경으로부터 시작하여 동양과 서양의 합일과 조화를 추구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본 논문은 『서동시집』과 ≪미르텐≫이 어떠한 의미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다섯 곡을 슈만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작품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낭만주의와 독일 예술가곡, 그리고 괴테의 『서동시집』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슈만이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시를 가사로 하는 다섯 곡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슈만은 괴테의 『서동시집』에 나타나는 낭만성과 낯선 동양 세계에 대한 동경, 또 동경을 넘어 서양과 동양의 조화를 추구하는 주제내용에 공감하였다. 슈만이 괴테의 『서동시집』에서 발췌한 다섯 편의 시들은 내용적으로 자유로운 마음, 부적(신), 술, 사랑, 그리고 노래와 같이 서로 다른 주제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현실을 부정하고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낭만성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26곡의 꽃송이로 엮어진 미르텐 꽃다발은 슈만이 결혼을 통해 추구하는 이상적인 조화와 결합으로도 이어진다. 이는 『서동시집』의 주제인 서양과 동양의 조화와도 상응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슈만은 괴테의 다섯 편의 시에다가 음악을 붙이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보여주었다. 첫째, 슈만은 괴테의 시의 운율을 그대로 살려 강세나 음표를 통해 음악적으로 묘사하였다. 둘째, 단조와 장조의 대조적인 사용으로 말하는 대상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말발굽, 딸꾹질, 술 취함, 신을 찬양, 노래, 사랑을 부점, 옥타브 도약, 아르페지오, 당김음 그리고 폴리포니·호모포니 등의 다양한 리듬으로 음악적 동기를 만들어 사용하여 시와 음악을 일치시켰다. 넷째, 예상적 화음(Anticipation), 증 화음, 감 화음 등의 사용으로 화성의 색깔로도 시의 분위기를 이끌어 내었다. 다섯째, 긴 피아노 후주를 통해 말이 아닌 음악만으로 시적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여섯째, 괴테의 원시를 바탕으로 슈만이 재해석하여 하나의 연을 반복 또는 생략하거나 새로운 가사를 덧붙이거나 하는 식의 작업을 하였다. 이로써 그 시의 주제가 더 강조되어 표현될 수 있었다. 이처럼 슈만은 짧고 단순할 수 있는 시를 슈만의 세심한 작곡스타일로 옷을 입혀 시와 음악의 완전한 일치를 보여주는 예술가곡을 탄생시켰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