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사를 활용한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Implementation of STEAM Program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for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박상우 (경북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선진국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강조하는 융합인재교육이 실행되어 왔다. 우리나라도 융합인재교육(STEAM)을 도입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의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과 창의성 개발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하지만 과학교육에서 창의성의 요구와 함께 과학기술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을 길러야 한다는 입장에서 볼 때, 소수의 영재학생이 아닌 보통의 일반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아울러 과학교육에서 이들의 창의성을 강화하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노력은 부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일반 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1) develop STEAM program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in solving the problem process on the design-based for the elementary school, (2) analyze the effect of the implementation of developed program on ‘creative problem-solving’, ‘creative personalities’, and ‘sci...

주제어

#융합인재교육 과학사 과학사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설계기반 초등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우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우붕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 265 p.
키워드 융합인재교육 과학사 과학사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설계기반 초등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85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