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문학기록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사례조사의 방법으로 국내 문학관 50개, 해외 문학관 3개의 운영현황과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문학기록, 운영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또한 5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전시자원으로써,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문학기록은 전시자원으로써 온라인상에서 전시될 수 있으며, 작가의 생가, 집필실 등과 같은 장소도 가상 투어 서비스를 통해 전시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문학기록은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디지털 아카이브와 연계한 온라인 강의, 디지털 수업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셋째, 문학관과 문학기록은 지역의 축제, 관광지, 타문학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의 정서를 잘 나타내는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문학관은 문학기록을 음악, 게임, 연극, 오디오북, ...
본 연구는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문학기록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사례조사의 방법으로 국내 문학관 50개, 해외 문학관 3개의 운영현황과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문학기록, 운영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또한 5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전시자원으로써,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문학기록은 전시자원으로써 온라인상에서 전시될 수 있으며, 작가의 생가, 집필실 등과 같은 장소도 가상 투어 서비스를 통해 전시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문학기록은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디지털 아카이브와 연계한 온라인 강의, 디지털 수업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셋째, 문학관과 문학기록은 지역의 축제, 관광지, 타문학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의 정서를 잘 나타내는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문학관은 문학기록을 음악, 게임, 연극, 오디오북,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하여 이용자들에게 다가감으로써 문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학관과 문학기록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특정 지역과 특정 시점을 중심으로 한 조사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현황 조사를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추후 각 문학관의 유형 및 운영 실정에 따른 보다 개별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문학기록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사례조사의 방법으로 국내 문학관 50개, 해외 문학관 3개의 운영현황과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문학기록, 운영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또한 52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전시자원으로써,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문학기록은 전시자원으로써 온라인상에서 전시될 수 있으며, 작가의 생가, 집필실 등과 같은 장소도 가상 투어 서비스를 통해 전시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문학기록은 교육 및 연구자원으로써 디지털 아카이브와 연계한 온라인 강의, 디지털 수업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셋째, 문학관과 문학기록은 지역의 축제, 관광지, 타문학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의 정서를 잘 나타내는 지역관광자원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문학관은 문학기록을 음악, 게임, 연극, 오디오북,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하여 이용자들에게 다가감으로써 문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학관과 문학기록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특정 지역과 특정 시점을 중심으로 한 조사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문학관과 문학기록의 현황 조사를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추후 각 문학관의 유형 및 운영 실정에 따른 보다 개별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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