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 작업을 통한 교사의 귀 기울이기
Teachers’ Listening up Through Documenting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2, 2009년, pp.67 - 89  

김경철 ,  김안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위해 적용된 기록 작업이 교수-학습상황에서 교사들의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기록은 교사가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함으로써 적절한 도구적 도움(scaffolding)을 주었다. 둘째, 기록은 교사에게 유아에 대한 총체적 평가를 가능토록 함으로써 각 개별유아의 평가는 물론, 전체적인 교육의 흐름 방향을 잡아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셋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연구자로서 반성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들의 전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의사소통 확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기록을 통해 교사는 유아에게 귀 기울이기를 가능하게 하여 발문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함께 의미를 구성하는 기회를 통해 학습 공동체로 발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how the process of documenting and observing performed by teachers on children’s thoughts, behaviors, language and work gives educational effects to the real education situations. The results of the teachers’ listening up through the documentation of experiences which have concretiz...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