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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와 시사점 탐구
In Search of the Change of Bruner's Curriculum Theory and its Implication 원문보기


이지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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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근·현대 교육에 영향을 끼친 Bruner의 교육에 대한 사상을 중심으로 1960년대 전기에서부터 2000년대 초 후기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사상과 그 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러한 데에는 다음의 세 가지 목적과 필요성이 있다. 먼저 맥락에 근거하여 Bruner의 이론을 재분석·평가하여 Bruner 사상에 대한 타당한 검토를 하며 이해 중심의 질적 제고를 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Bruner 사상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Bruner의 사상은 지식의 구조와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그의 이론이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전기와 후기의 사상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 간의 의견이 서로 다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깊이 있는 문헌 분석을 통해 Bruner의 전·후기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Bruner의 전·후기 사상이 한국의 교육과정 개발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Bruner의 전기 교육이론을 특징짓는 주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으며, 이에 대한 타당한 교육적 논의와 비평을 어떻게 전개할 수 있는가? 둘째, Bruner의 후기 교육이론을 특징짓는 주요 아이디어는 무엇이 있으며, 이에 대한 타당한 교육적 논의와 비평을 어떻게 전개할 수 있는가? 셋째, Bruner의 전기와 후기 교육이론의 관계는 어떠하며,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한국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가? 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Short의 교육과정 탐구양식인 철학적 분석, 역사적 분석, 비판적 분석의 탐구방식을 활용하여, Bruner의 문헌을 분석 및 비평하였다.
첫 번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Bruner가 지식의 구조를 주창하게 된 계기로는 당시 미국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식 수업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사들의 전문성 또한 보장되어 있지 않은 데 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소련의 1959년 스푸트닉호의 성공적인 발사는 미국의 당시 교육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이에 따라 Bruner가 의장이었던 우즈홀 회의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주장하게 되었으며, Bruner가 이후 책을 출판함으로써 지식의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논의하였다. 지식의 구조는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핵심 아이디어로, 지식의 구조가 있다면 어떤 교과에서든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들에게도 올바른 방식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갖는다. 또한 이러한 지식의 구조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

주제어

#Bruner Bruner의 전·후기 이론 비교 지식의 구조 내러티브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은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현석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6 p.
키워드 Bruner Bruner의 전·후기 이론 비교 지식의 구조 내러티브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93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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