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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문해력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 연구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ecoliteracy cultivation 원문보기


이미연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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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학적 담론을 통해서 교육에 있어서의 생태학적 관점은 무엇이고 이것을 국어교육에 적용한 생태문해력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가 수행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국어 교과는 생태문해력 함양 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두고 있는가?
둘째, 생태문해력 증진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셋째, 생태문해력 함양을 위한 국어수업의 실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탐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문해력’은 ‘나’와 ‘나’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자세와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의미한다. 이를 국어교육에서 재정의 하면 단순히 ‘읽고 쓰는 능력’을 넘어 ‘인간이 언어를 통해 자신을 포함한 환경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총체적 인식론’과 ‘관계적 세계관’으로 대변되는 ‘생태주의’의 관점에 따라 국어교육에서도 ‘총체성’과 ‘관계성’을 바탕으로 교육 주체들 간의 ‘상생’이 증진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태문해력’이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국어 교과에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이나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등 생태학적 교육 목표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내용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

주제어

#생태문해력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연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노상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86장
키워드 생태문해력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02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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