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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호연합모형(ACF)을 활용한 누리과정 정책 추진과정 분석
An analysis of implementing process of the Nuri curriculum policy applied by advocacy coalition framwork(ACF) 원문보기


유재환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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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abatier의 옹호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 ACF)을 활용하여 누리과정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해 영향을 준 다양한 외적변수와 하위 요소로써 여러 참여자, 갈등과 협력 그리고 정책 산출 등 누리과정 정책 추진 과정을 갈등 상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정책 형성 및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변수와 요소들의 관계를 밝혀내고, 교육정책을 둘러싼 갈등 상황에 대한 이해와 분석적 안목을 높일 수 있으며 해법을 모색하고 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기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 정책 형성과 추진에 영향을 미친 외적 변수들은 무엇이며, 그 변수들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누리과정 정책 추진 과정에 나타난 정책참여자들의 단기 제약 및 자원은 무엇인가?
셋째, 누리과정 정책 추진과정의 정책하위체계에서 옹호연합의 형성과 신념체계, 옹호연합 간의 갈등 양상, 옹호연합의 전략 수단과 정책 지향 학습, 정책 갈등의 중재 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조사와 Tex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재환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반상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7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03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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