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과정 연구의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i-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3, 2015년, pp.149 - 167  

김민희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2년 이후 실시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관련된 연구의 연도별,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 등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누리과정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 검색사이트에서 "누리과정" 으로 검색된 연구물 중 5세 누리과정이 실시된 2012년 이후부터 2015년 3월까지 발표된 논문 102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누리과정 관련 연구는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되고, 3~4세로 확대되어 실시된 2013년에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대상에 있어서는 누리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한 관련 안내서와 자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의 66.7%로 나타나, 연구가 일부 영역으로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중 내용분석 방법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많이 연구된 방법은 질문지법, 문헌연구였다. 한편 실제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실험이나 관찰 연구 및 질적 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적게 수행되었다. 넷째, 연구내용은 "누리과정 구성방향 관련연구"의 내용이 전체의 68.8%였고, 그 중 자연탐구 영역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 이는 지금까지의 누리과정 관련 연구들이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연구가 부족하므로 보완되어 연구될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future direction of research of the Nuri-Curriculum, a national level curriculum, analyzing the subjects, the research methods, and the contents of Nuri-Curriculum studies, and current research trends. For these purposes, 102 Nuri-Curriculum articles in major child c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금까지 누리과정의 관련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후속 연구자들에게 관련된 연구주제와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족한 부분과 보완해야할 부분, 또는 새롭게 접근해 보아야할 부분에 대한 통찰을 주어 향후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누리과정은 그 초기 단계로서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이 가장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이 주로 관련 자료의 분석에 집중되어 있는 결과가 드러남으로써 앞으로의 연구과제의 방향에 새로운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누리과정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누리과정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누리과정이 전면 도입된 2012년부터 2015년 3월까지 발표된 국내 누리과정 관련 연구 102편을 선정하여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연도별 연구 경향,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에 대한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5세 누리과정’, ‘3~5세 누리과정’,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지도서’등 누리과정의 현장 적용을 돕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나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등에서 개발, 보급한 안내서 및 ‘초등학교 교과서’, ‘표준보육과정’, ‘그림책’,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자료’ 등의 내용을 분석하여 수량으로 제시한 경우, 이를 내용(contents) 분석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목적은 3~5세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또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은 연령별로 다섯 가지 영역을 기초로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한다.
누리란 무엇인가? ‘누리’는 ‘세상’이라는 뜻으로 보육과 교육을 통해 3~5세 유아들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고 생활 속에서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겠다는 의미이다(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이 그 어느 시기보다 효율적이고 중요하다는 보고들(Barnett, 2007; OECD, 2006)을 통한 국제사회의 인식 및 흐름 등의 영향으로 도입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2012년 이후 시행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인 누리과정과 관련된 연구의 연도별,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 등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누리과정 관련 연구는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되고, 3~4세로 확대되어 실시된 2013년에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대상에 있어서는 누리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한 관련 안내서와 자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의 66.7%로 나타나, 연구가 일부 영역으로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중 내용분석 방법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많이 연구된 방법은 질문지법, 문헌연구였다. 한편 실제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실험이나 관찰 연구 및 질적 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적게 수행되었다. 넷째, 연구내용은 "누리과정 구성방향 관련연구"의 내용이 전체의 68.8%였고, 그 중 자연탐구 영역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 이는 지금까지의 누리과정 관련 연구들이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연구가 부족하므로 보완되어 연구될 필요성을 시사한다.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future direction of research of the Nuri-Curriculum, a national level curriculum, analyzing the subjects, the research methods, and the contents of Nuri-Curriculum studies, and current research trends. For these purposes, 102 Nuri-Curriculum articles in major child care-related journals from 2012-2015 are reviewe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강민정, 한선아, 차영숙 (201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수학교육 활동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5), 435-452. 

  2.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이제 '5세 누리과정'으로 불러주세요.(2011. 07. 14.)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100-6556. 

  3. 교육과학기술부, 광주광역시교육청 (2013). 유아교육발전 5개년 계획수립 정책연구. 전남대학교 출판부. 

  4.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 국지윤, 양시내, 김영옥 (2014). 어린이집 평가인증 연구의 동향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8(5), 199-224. 

  6. 권미경, 김정숙, 이경진, 장현실 (2013). 3-4세 누리과정 운영 및 이용현황과 개선방안. 육아정책연구소. 

  7. 김민정 (2013).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활동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1), 57-77. 

  8.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 (2008).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 내용분석: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259-283. 

  9.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2-29. 

  10. 김춘희, 남기원, 우영숙, 최순덕 (2011).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569-597. 

  11. 남기원, 이은형 (2013). 3,4,5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수학활동 비교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747-772. 

  12. 박민정, 성일관 (2011).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인식 분석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열린교육연구, 19(3), 1-26. 

  13. 박선미 (2013).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인성교육요소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7(4), 1007-1031. 

  14. 박선미, 홍창남 (2012). 유치원 교원의 목소리를 통한 유아교육 책무성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연구, 32(1), 321-342. 

  15. 박은혜, 김소혜 (200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과내용의 성격과 전문성. 사단법인 대한어린이교육협회 제6차 정기총회 및 연구발표회 자료집, 55-106. 

  16. 박지희, 조형숙, 염지숙 (2014). 유치원 교사 핵심역량에 기초한 현직교사교육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34(5), 207-228. 

  17. 박찬옥, 김진희, 이경진 (2013).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전통문화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5). 441-464. 

  18. 배은영 (2014). 혼합연령학급 지도서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성태제 (2009). 현대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 손수민 (2014). 누리과정 적용 및 실행에 대한 사립유치원장의 인식. 아동교육, 23(3), 45-61. 

  21. 송규운 (2013). 5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활동목표에 나타난 창의성 관련 요소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4(1), 39-54. 

  22. 안경숙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의 음악관련 활동 분석: 교육과정 요소를 중심으로. 음악교육연구, 41(2), 171-197. 

  23. 안부금, 박수미 (2013). 유치원 교사의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용의 긍정적 경험과 어려움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239-265. 

  24. 이윤선, 이영신, 김보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8, 189-213 

  25. 이윤진, 이정원, 김문정 (2012). 5세 누리과정 이용실태 및 요구조사. 육아정책연구소. 

  26. 이정림, 이미화, 오유정 (2014).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활용을 통한 누리과정 효과 분석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27. 이지현, 전홍주, 박은혜 (2012). 3,4세 유치원 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 초등 1학년 교육과정 언어교육 내용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4), 253-279. 

  28. 장명림 (2012).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9. 장명림, 장혜진, 이환기, 이승미, 송신영, 최미미 (2012).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교육과정 및 3.4세 연계 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30. 전혜미, 서영숙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6(4), 167-192. 

  31. 정은숙 (201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미술활동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조숙영, 이용주 (2014). 유아교사의 경력과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3-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 및 요구. 아동교육, 23(3), 425-446. 

  33. 조혜영, 황인주 (2012).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담당교사들이 겪게 되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과 개선방안. 유아교육연구, 32(5), 181-205. 

  34. 지성애, 홍혜경, 정정희, 이민정, 고영미, 김낙홍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현장적용 현황과 발전방안. 유아교육연구, 34(4), 5-34. 

  35. 최은영, 최윤경, 이경진, 신은경 (2013). 5세 누리과정 운영의 질 관리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36. 최정혜 (2013).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사회관계영역 교육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8(1). 433-453. 

  37. 최지원, 서소정 (2014). 만5세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을 위한 예술, 과학 융합프로그램의 효과. 대한가정학회,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1), 67-80. 

  38. 한태숙, 김연, 황혜정 (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39. Barnett, W. S. (2007). Benefits and costs of qu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children's Legal Right Journal, 27, 7-23. 

  40. OECD (2006). Starting strong I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olicy. Paris, France: OEC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