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행감서일기 쓰기와 소감 나누기가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인선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선행·감사일기 쓰기와 소감 나누기가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대전지역의 중학생 3학년 여학생 27명을 대상으로 각자의 희망에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함으로써 중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선행·감사일기 쓰기는 본 연구자가 고안한 양식에 4주 동안 총 12회의 선행 한 가지와 감사의 내용 세 가지, 그리고 짧은 한 두 문장의 소감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험 집단의 경우 비교 집단과 달리 주 1회 20분 동안 연구자와 실험집단 참여자들과 함께 본인의 선행과 감사의 내용을 공유하며 소감을 이야기하도록 하였으며 감사성향, 친절성성향, 심리적 안녕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하였다
검사 결과는 SPSS20과 SAS5.2를 이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독립변수인 선행·감사일기 쓰기와 소감 나누기에 따라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통제집단의 감사 성향, 친절성 성향, 심리적 안녕감의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인선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전공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14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