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인천 소재의 중학교를 방문하여 총 289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 간에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역시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은 모두 채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자면 청소년 시기의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심층 상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지원을 위해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며 멘토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사 및 선배와 연계할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과 인천 소재의 중학교를 방문하여 총 289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 간에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역시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은 모두 채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자면 청소년 시기의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심층 상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지원을 위해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며 멘토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사 및 선배와 연계할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In addition, we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o as to find ways to improve the psychologic...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In addition, we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o as to find ways to improv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I conducted a survey at middle schools in Seoul and Incheon and collected 289 answered questionnaires. For analyses of the survey result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using SPSS 23.0. The results confirmed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urthermore, social support was found to have a partial medi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or improving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n in-depth counseling program that can strengthen ego resilience in adolescents should be developed and actively used in the education field. Furthermore, various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the social support of adolescents, such as the development of a communication program to help students. Specifically, this program should aim to assist students connect with teachers and seniors by strengthening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improving the functions of family to provide social and psychological supports.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among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In addition, we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o as to find ways to improv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I conducted a survey at middle schools in Seoul and Incheon and collected 289 answered questionnaires. For analyses of the survey result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using SPSS 23.0. The results confirmed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urthermore, social support was found to have a partial medi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For improving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n in-depth counseling program that can strengthen ego resilience in adolescents should be developed and actively used in the education field. Furthermore, various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the social support of adolescents, such as the development of a communication program to help students. Specifically, this program should aim to assist students connect with teachers and seniors by strengthening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improving the functions of family to provide social and psychological supports.
지금까지 살펴본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볼 때,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인 변수는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성을 파악한 후,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알아본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중 청소년기에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은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4주에 걸쳐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소재의 중학교를 방문하여 재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설문시간은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연구자가 설문조사에 대해 설명한 후 담임교사에게 설문지 내용과 조사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명의 자료를 제외한 28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4주에 걸쳐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소재의 중학교를 방문하여 재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다. 설문시간은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연구자가 설문조사에 대해 설명한 후 담임교사에게 설문지 내용과 조사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세 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는 Nolten(1995)이 개발한 학생용 사회적 지지 척도(Student Social Support Scale:SSSS)를 사용한 Malecki와 Eliot(1999)의 척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여, 한국어로 번안·수정하여 사용한 조준한(2010)의 척도를 사용하였다[19-21].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측정하기 위해 Ryff(1989)가 개발하고 김명소 외(2001)가 한국판 성인용으로 번안한 것을 김기형(2006)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22-24]. 심리적 안녕감은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개인적 성장, 삶의 목적, 대인관계, 자아수용의 6개 하위 요인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은 Block과 Kremen(1996)이 개발한 (Ego-Resiliency Scale: ERS)를 번안하여 사용한 양영미(2013) 척도를 사용하였다[17-18]. 자아탄력성은 1개의 단일요인으로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반응 약식은 Likert 5점 척도로 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관계와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지지과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옥형(2012)이 제시한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적 상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영향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는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촉매제 역할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청소년기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시기의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심층 상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지원을 위해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며 멘토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사 및 선배와 연계할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앞으로의 청소년 행복과 심리적 건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지원을 위해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며 멘토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사 및 선배와 연계할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앞으로의 청소년 행복과 심리적 건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시기의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심층 상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지원을 위해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며 멘토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교사 및 선배와 연계할 수 있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안녕감이란?
심리적 안녕감은 삶의 전반에서 만족하고 행복을 느끼는 정도로 개인이 인식하는 주관적인 행복감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특히 심리적 안녕감은 청소년기에 개인 스스로가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4].
청소년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 되어지는 과도기적 상태이며,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인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고 아동기와 성인기의 각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인의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인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게 되는 시기이며 성인과 가까워지는 신체적 특징과 심리적으로는 자율성의 요구가 커지게 된다[2]. 또한 다른 시기보다 더 많은 불안이나 갈등과 고민, 긴장을 느끼게 되고 현실적응과 자아의식의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하는 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나타나며 학업스트레스를 비롯하여 자신의 주변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내적·외적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급등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1].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 되어지는 과도기적 상태이며,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인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고 아동기와 성인기의 각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인의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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