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의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대학서열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매개해 직업 지위 획득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서열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생의 직업 지위 획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직업 지위 획득 간의 관계에서 대학 서열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한「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2013」조사에 참가한 대졸자 1만 8천명 가운데 인문, 사회, 공학, 자연계열 소속 5,73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자료를 활용해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미치는 영향 수준을 ...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의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대학서열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매개해 직업 지위 획득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서열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생의 직업 지위 획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직업 지위 획득 간의 관계에서 대학 서열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한「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2013」조사에 참가한 대졸자 1만 8천명 가운데 인문, 사회, 공학, 자연계열 소속 5,73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자료를 활용해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미치는 영향 수준을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업 지위와 대학 서열, 대학학점,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 서열, 성별, 가정 소득, 대학학점 등이 직업 지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한국 사회에서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학생들이 상위대학의 입학만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사회적 지위가 보장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가정 소득이 직업 지위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는 한국 사회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자녀의 직업 지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인문계열 순으로 직업 임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계열, 사회계열 전공과 관련성이 높은 직업은 노동시장에서의 수급상황이 좋기 때문에 졸업 후 직업 지위 획득에 있어 안정적인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학 진학 과정에서 특정 전공계열의 진학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단순히 취업 성과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학 정책들은 전공계열 간에 신입생 역량의 불균형을 유발하고 이후 전공계열 간에 직업 지위 획득의 차이를 심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전공계열 간의 취업성과에 미치는 요인이 다른 이유에 대해 면밀히 밝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 학력, 부 직업, 가정 소득 등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생의 대학 서열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 서열을 매개해 직업 지위 획득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한 결과, 가정 소득은 여전히 직업 지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부 학력과 부 직업 변인은 대학 서열을 매개해 직업 지위에 간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자녀의 직업 지위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학 서열을 통해 세대간 직업 지위의 승계현상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의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대학서열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매개해 직업 지위 획득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서열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생의 직업 지위 획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직업 지위 획득 간의 관계에서 대학 서열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한「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2013」조사에 참가한 대졸자 1만 8천명 가운데 인문, 사회, 공학, 자연계열 소속 5,73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자료를 활용해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미치는 영향 수준을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업 지위와 대학 서열, 대학학점,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 서열, 성별, 가정 소득, 대학학점 등이 직업 지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한국 사회에서 대학 서열이 직업 지위 획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학생들이 상위대학의 입학만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사회적 지위가 보장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가정 소득이 직업 지위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는 한국 사회에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자녀의 직업 지위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사회계열, 자연계열, 인문계열 순으로 직업 임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계열, 사회계열 전공과 관련성이 높은 직업은 노동시장에서의 수급상황이 좋기 때문에 졸업 후 직업 지위 획득에 있어 안정적인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학 진학 과정에서 특정 전공계열의 진학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단순히 취업 성과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학 정책들은 전공계열 간에 신입생 역량의 불균형을 유발하고 이후 전공계열 간에 직업 지위 획득의 차이를 심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전공계열 간의 취업성과에 미치는 요인이 다른 이유에 대해 면밀히 밝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 학력, 부 직업, 가정 소득 등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생의 대학 서열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대학 서열을 매개해 직업 지위 획득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한 결과, 가정 소득은 여전히 직업 지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부 학력과 부 직업 변인은 대학 서열을 매개해 직업 지위에 간접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자녀의 직업 지위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학 서열을 통해 세대간 직업 지위의 승계현상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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