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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생태소양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coliteracy Scale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임진경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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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세대는 생태적으로 사고하고, 인간과 자연 시스템의 상호 연결성을 이해하며 행동하는 의지, 능력, 용기를 가진 리더와 시민을 필요로 한다. 생태소양은 생태학에 대한 이해, 인간생태학에 대한 이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개념들, 그와 동시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판단력 등의 수준을 의미한다. 생태소양을 기르는 것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교육목적이며, 환경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기회가 왔을 때, 질 높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생태소양을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기준과 척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교육 효과의 면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생태소양도가 향상되는가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생태소양과 같은 측정은 잠재적 특성을 다루기 때문에 측정 내용의 선정뿐만 아니라 표준화되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척도 개발방법론의 적용이 요구된다. 기존에 수행된 생태 관련 척도 대부분은 명확한 기초이론을 포함하고 있지 않거나, 적절한 심리 측정적 특성을 갖추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태소양 측정을 위한 척도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본 연구에서는 척도 개발 방법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generation requires leaders and citizens who have the will, ability and courage to think in ecological terms, understand the interconnectedness of human beings and the ecosystem, and act accordingly. Ecoliteracy is not only a paramount goal of our society, but also an important factor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진경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허혜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80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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