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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군용 장비는 장착 플랫폼에 따라 지상 탑재, 함상 탑재, 항공기 탑재 및 우주 발사체등의 다양한 작전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해야 하며, 필요시 목표물을 제거하거나 아군의 장비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러 특성을 가진 군용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환경시험 규격이 MIL-STD-810 규격이다. 본 연구에서는 MIL-STD-810 규격 중에서도 지상 플랫폼 즉, 궤도형 차량이나 차륜형 차량에 장착되어 운용되는 무기체계에 대한 진동 및 충격에 대한 저감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먼저 지상 플랫폼 무기체계에서 제공되는 진동규격 제정절차에 대한 검토를 통해 진동 규격이 어떻게 제정되고 검증되는지에 대한 절차이해와 특성을 파악하여, 그 절차를 따라 관련 규격이 없는 제품에 대한 진동규격을 제정할 수 있는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MIL-STD-810 규격에서 군용 장비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필요한 진동 및 충격 저감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되는 절연기에 대한 내용 설명과 일반적인 선정 방법을 설명하였다. 또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절연기 종류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군용장비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절연기를 적용하였을 때 진동과 충격에 대한 평가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진동에 대해서는 모드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드유효질량(Modal Effective Mass)과 진동의 최대응답을 비교할 수 있는 진동응답 스펙트럼(Vibration Response Spectrum)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충격에 대해서도 최대응답을 비교할 수 있는 충격응답 스펙트럼(Shock Response Spectrum)과 충격하중에 대한 손상 잠재력을 비교할 수 있는 의사속도 충격응답 스펙트럼(Pseudo ...
저자 | 김만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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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기전공학과 |
지도교수 | 홍성욱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84p |
키워드 | Modal effective mass Shock Response Spectrum Vibration Response Spectrum 절연기 진동 절연 Pseudo Velocity Shock Response Spectru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495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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