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朝鮮後期 十王圖의 地獄圖像 硏究
A Study on Scenes of Hell in Ten-King paintings of the Lat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황소영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왕도에 표현된 지옥도는 권선징악의 교훈을 담고 있는 불화이다. 지옥도가 그려진 이른 시기의 예는 인도 아잔타 석굴 벽화 중 <오취생사윤회도>가 있으며, 불교가 서역, 중국으로 동전되면서 시왕신앙과 지옥신앙이 결합되었고 회화뿐만 아니라 조각에서도 다양하게 등장하였다. 현존하는 지옥 작품은 후대로 올수록 증가함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당시 시왕신앙과 지옥신앙이 널리 성행하였음을 잘 보여준다.
시왕신앙과 지옥신앙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三國遺事』의 기록을 통해볼 때 늦어도 삼국시대에는 유입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통일신라 이후에는 점찰법회를 통해 성행하였고, 고려시대에는 1246년 『佛說閻羅王授記四衆逆修生七往生淨土經』과 같은 경전을 토대로 시왕신앙과 더불어 지옥신앙이 널리 퍼지고 불상과 불화와 같은 佛事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고려~조선 전기에도 지장·시왕신앙과 정토신앙을 토대로 『豫修十王生七經』의 성행이 지속되었으며, 시왕도 속의 지옥장면을 그림으로써 망자를 위한 추선공양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13~14세기경에 그려진 것으로 보이는 미국 개인소장 <시왕도>에서는 해인사소장 <예수시왕생칠경변상도>의 목판본에 나타나는 초기의 衣領樹 표현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당시 성행한 『예수시왕생칠경』 경전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고려 후기에 성행한 지장신앙은 내세관과 죽음의 인식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死後 세계를 주제로 하는 시왕도는 자신이 지은 업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업자득의 인과법칙을 일깨우면서 내세에 대한 사고양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 가운데 극락과 대비되는 지옥을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경전이 『地藏菩薩本願經』이다.
『지장보살본원경』과 『예수시왕생칠경』의 경전을 근간으로 이후의 시왕신앙과 명부신앙이 결합하여 지옥신앙이 발전하였고, 이는 지장재일이나 예수재, 49재와 같은 천도재나 수륙재 의식에 발전을 가져왔다.
조선시대에는 억불정책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선대의 지장·시왕신앙을 바탕으로 『예수시왕생칠경』의 영향이 지속되었다. 지장신앙은 지장십재일에 의거하며 1529년에 판각된 『八關齋心要』에서는 시왕과 지옥의 형벌장면이 표현되었으며, 1648년에 새겨진 『釋氏原流』에서도 형벌장면이 묘사되었다. 이러한 영향은 목판본 뿐 아니라 15~16세기에 제작된 불화에서도 엿보인다. 그 예로는 독일 쾰른동아시아박물관소장 <제8평등대왕도>, 일본 善通寺소장 <진광대왕도>, 寶性寺소장 <시왕도>, 幽玄齋소장 <시왕도>, 知恩院소장 <지장보살본원경변상도> 등이 있으며 모두 『지장보살본원경』과 『예수시왕생칠경』의 영향이 확인된다.
조선 후기의 지옥도는 18세기 이전보다 더 많이 제작되었다. 18세기 이후에는 국내외적으로 정치·사회경제적 상황의 혼란과 더불어 서구문물이 급속히 유입되었고, 신분제도상의 변동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이전에 비해 지옥도가 상당수 많이 제작되었다.
시왕도에 표현된 지옥의 표현은 시대마다 차이가 있지만 18세기가 되면 도상이 점차 정형화되면서 이를 충실히 계승하는 양상을 보인다. 현존하는 조선 후기의 시왕도는 약 55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igokdo expressed in paintings of Ten Kings of Hell is a Buddhist painting containing the lesson of 'Encouraging Good and Punishing Evil.' An early example of Jigokdo is "Ochisaengsayunhoido" among India's Ajanta stone cave murals, and Buddhism is transmitted eastward through the countries to the w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소영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고고미술사학과
지도교수 김정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p25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61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