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학년 남학생의 읽기 발달 연구 :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ading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Boy Students in the Lower Grades : Focused on Affective Domains 원문보기


김정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연구자가 2학년부터 3학년까지 담임한 남학생 6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을 통한 질적 연구를 함으로써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남학생의 읽기 발달의 양상을 파악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의적 영역 중에서 읽기 인식, 읽기 태도, 읽기 선호도의 발달 양상을 중심으로 살폈으며 연구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 남학생들은 이미 고착화된 읽기 인식이 형성되어 있었다. 읽기를 여가적 목적 보다는 학습적인 목적의 읽기로 인식하여 읽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읽기란 읽기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홀로 조용히 바른 자세로 읽는 활동으로 인식하여 활동적인 성향의 저학년 남학생들은 읽기는 심심하고 재미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읽기 활동이 도서관에서 조용히 읽는 것뿐만 아니라 도처에 읽을거리가 많다는 인식과 즐거운 읽기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읽는 것과 관련된 직업은 여성과 관련된 것이 많다고 생각함을 알 수 있어 읽는 것이 여성 또는 남성의 것이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라는 문화로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남학생들의 읽기 태도는 2학년에서 3학년으로 되면서 부정적으로 발달하였으며, 여학생에 비해 읽기 태도가 낮았다. 읽기 태도의 세부적인 요인을 살펴보았을 때 읽기에 대한 신념이나 효용성과 관련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educational implications by looking at aspects of reading development of boy students, focusing on affective domains. Specifically, 6 elementary school boy students participated in it as subjects, and qualitative research was carried out through participant observation of ...

주제어

#저학년 남학생 읽기 발달 정의적 영역 읽기 인식 읽기 태도 읽기 선호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정혜승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0
키워드 저학년 남학생 읽기 발달 정의적 영역 읽기 인식 읽기 태도 읽기 선호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9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