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은 2013년 통합건강증진사업이 시작된 후 사업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현황과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사업에 대한 질 평가, 인식도 및 지불의사 조사를 통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사업현황과 장애요인은 국내외 5개 데이터베이스 (Pubmed, KISS, RISS, DBPIA, OASIS) 검색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추출하였다. 질 평가는 기존의 건강증진사업 질 평가 지표를 차용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 관리자와 실무자에 맞게 수정하여 시행하였다. 인식도 및 지불의사는 일반 국민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기존 문헌에서 발표된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생애주기별로 분류하면 영유아 및 청소년 프로그램 8개, 임산부 프로그램 2개, 성인 프로그램 7개, 노인 프로그램이 8개였다. 질 평가 결과 인력의 잦은 교체, 교육 부족, 경제성 평가 미비, ...
목적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은 2013년 통합건강증진사업이 시작된 후 사업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현황과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사업에 대한 질 평가, 인식도 및 지불의사 조사를 통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사업현황과 장애요인은 국내외 5개 데이터베이스 (Pubmed, KISS, RISS, DBPIA, OASIS) 검색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추출하였다. 질 평가는 기존의 건강증진사업 질 평가 지표를 차용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 관리자와 실무자에 맞게 수정하여 시행하였다. 인식도 및 지불의사는 일반 국민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기존 문헌에서 발표된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생애주기별로 분류하면 영유아 및 청소년 프로그램 8개, 임산부 프로그램 2개, 성인 프로그램 7개, 노인 프로그램이 8개였다. 질 평가 결과 인력의 잦은 교체, 교육 부족, 경제성 평가 미비, 모니터링 부족, 업무분장 미비, 예산 부족 등이 현재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이미지는 5점 척도 기준으로 ‘안전하다’ (3.48점), ‘친절하다’ (3.43점), ‘친근·친숙하다’ (3.41점) 순이었으며, 참여 혹은 추천의향이 있는 프로그램은 ‘성인병 및 만성질환 관리법’ (3.94점), ‘중풍 치매 예방법’ (3.92점), ‘건강한 노화를 위한 관리법’ (3.90점) 순으로 나타났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에 금전적 지불의사가 있는 참여자는 375명 (87.4%) 이었으며, 평균 금액은 4883.4원이었다.
결론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문 인력 양성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기존 사업과 연계 가능한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끊임없는 질 평가가 필요하다.
목적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은 2013년 통합건강증진사업이 시작된 후 사업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현황과 장애요인을 분석하고 사업에 대한 질 평가, 인식도 및 지불의사 조사를 통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사업현황과 장애요인은 국내외 5개 데이터베이스 (Pubmed, KISS, RISS, DBPIA, OASIS) 검색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추출하였다. 질 평가는 기존의 건강증진사업 질 평가 지표를 차용하여 한의약건강증진사업 관리자와 실무자에 맞게 수정하여 시행하였다. 인식도 및 지불의사는 일반 국민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기존 문헌에서 발표된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생애주기별로 분류하면 영유아 및 청소년 프로그램 8개, 임산부 프로그램 2개, 성인 프로그램 7개, 노인 프로그램이 8개였다. 질 평가 결과 인력의 잦은 교체, 교육 부족, 경제성 평가 미비, 모니터링 부족, 업무분장 미비, 예산 부족 등이 현재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이미지는 5점 척도 기준으로 ‘안전하다’ (3.48점), ‘친절하다’ (3.43점), ‘친근·친숙하다’ (3.41점) 순이었으며, 참여 혹은 추천의향이 있는 프로그램은 ‘성인병 및 만성질환 관리법’ (3.94점), ‘중풍 치매 예방법’ (3.92점), ‘건강한 노화를 위한 관리법’ (3.90점) 순으로 나타났다. 한의약건강증진사업에 금전적 지불의사가 있는 참여자는 375명 (87.4%) 이었으며, 평균 금액은 4883.4원이었다.
결론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전문 인력 양성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기존 사업과 연계 가능한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끊임없는 질 평가가 필요하다.
Aim This study was aimed to analyze the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ealth promotion program using traditional Korean medicine (HaPP-TKM), also to investigate quality evaluation,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Methods The data about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aPP...
Aim This study was aimed to analyze the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ealth promotion program using traditional Korean medicine (HaPP-TKM), also to investigate quality evaluation,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Methods The data about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aPP-TKM were searched from Pubmed, Google, KISS, RISS, NDSL, and OASIS. The existing form of quality evaluation of health promotion program was borrowed to be suitable for evaluating HaPP-TKM. Survey on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was targeted on general population.
Results There were 8 children and teenager programs, 2 pregnant woman programs, 7 adult programs, 8 senior programs in HaPP-TKM. As the result of quality evaluation, frequent replacements of workers, insufficient education, lack of economic evaluation, lack of monitoring, and low budget were pointed out as the problems of current HaPP-TKM. The most selected images about HaPP-TKM were ‘safe’ (3.48 of 5-likert point), ‘kind’ (3.43), and ‘friendly’ (3.41), and the most popular programs were ‘management of chronic diseases’ (3.94), ‘prevention of stroke and dementia’ (3.92), and ‘way to healthy aging’ (3.90). Of the total 426 respondents, 375 (87.4%) had willingness to pay for HaPP-TKM, and the average amount was 4883.4 won.
Conclusion Legal ground and expert training system are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HaPP-TKM. Also, developing HaPP-TKM that can connect with other programs and continuous quality evaluation should be required.
Aim This study was aimed to analyze the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ealth promotion program using traditional Korean medicine (HaPP-TKM), also to investigate quality evaluation,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Methods The data about status and obstructive factors of HaPP-TKM were searched from Pubmed, Google, KISS, RISS, NDSL, and OASIS. The existing form of quality evaluation of health promotion program was borrowed to be suitable for evaluating HaPP-TKM. Survey on perception and willingness to pay was targeted on general population.
Results There were 8 children and teenager programs, 2 pregnant woman programs, 7 adult programs, 8 senior programs in HaPP-TKM. As the result of quality evaluation, frequent replacements of workers, insufficient education, lack of economic evaluation, lack of monitoring, and low budget were pointed out as the problems of current HaPP-TKM. The most selected images about HaPP-TKM were ‘safe’ (3.48 of 5-likert point), ‘kind’ (3.43), and ‘friendly’ (3.41), and the most popular programs were ‘management of chronic diseases’ (3.94), ‘prevention of stroke and dementia’ (3.92), and ‘way to healthy aging’ (3.90). Of the total 426 respondents, 375 (87.4%) had willingness to pay for HaPP-TKM, and the average amount was 4883.4 won.
Conclusion Legal ground and expert training system are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HaPP-TKM. Also, developing HaPP-TKM that can connect with other programs and continuous quality evaluation should be requir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