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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음운 규칙에 기초한 발음 교육이 초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동기부여, 흥미도, 자신감, 학습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토대로 초급 단계에서 한국어 듣기 교육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몽골인 초급 학습자 40명을 대상으로 음운 규칙에 기초한 발음 수업 모형을 적용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듣기 평가에 있어서는 뚜렷한 성적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특히 비음이 유음으로 발음되는 경우 ‘ㄴ’과 ‘ㄹ’이 연속되어 나올 때 가장 두드러진 효과를 보였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 발음수업 모형을 적용한 집단의 경우 학습전후 동기부여, 자신감, 학습 불안감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nunciation education based on phonological rules on the listening ability and the affective domains(...
저자 | 김경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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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중섭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75 p. |
키워드 | 한국어 듣기 음운 규칙 발음 교육 몽골인 초급 학습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624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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