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화치료 프로그램이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내면아이의 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Ⅰ장,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방법,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해서 개관하였다. Ⅱ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순기능 가정의 이론적 고찰과 역기능 가정의 특징으로써, 역기능 가정의 종류, 역기능가정에서의 부모양육방식, 역기능 가정의 발생원인과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내면아이에 대한 이해로써 내면아이의 기원과 정의, 내면아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화치료에 있어서는 영화치료의 정의와 효과, 기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Ⅲ장, 이론의 적용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한 영화치료방법인‘내면아이를 위한 영화 치료’,‘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화치료’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역기능가정에서 성장한 우울증을 앓는 중년여성과, 분노조절이 안 되는 중학교 3년, 자존감이 부족한 여대생, 또래관계 형성이 잘 안 되는 초등학교 6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의 선택이유는 본 연구자가 상담을 하는 대상자 중,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상처 입은 내면아이가 가진 각각의 문제점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성인과 대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중에서 각각 한명씩 대표로 선택해서 연구해보고자 함이었다. 상담회기는 중년여성은 10회기, 나머지는 각각 9회기로 일주일에 한번, 1시간 30분~2시간 이루어졌다. 상담 전 각 개인에 대한 정보를 통해 우울증척도 검사, 대인관계척도 검사, 자아존중감검사, 공격성 검사, 또래척도 검사를 각각 시행하였고 내담자들의 문제점에 맞는 영화를 선정하여 질문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이루어졌다. 각 차시마다 각각 다른 영화를 활용하였고 영화는 필요한 부분을 편집하여 30분~40분 정도 감상하였다. 적용한 영화는 모두 17편이었다. 같은 영화이지만 대상자에 따라 상담목표를 달리 두기도 하였다. 연구결과 우울증의 중년여성은 우울증 척도에서 우울증이 많이 치료되었음을 알수 있었고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도 향상되었다. 분노조절이 안 되는 청소년도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공격성도 줄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여대생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 또래관계가 미숙한 초등학생도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 아들의 ...
본 연구는 영화치료 프로그램이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내면아이의 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Ⅰ장,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방법,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해서 개관하였다. Ⅱ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순기능 가정의 이론적 고찰과 역기능 가정의 특징으로써, 역기능 가정의 종류, 역기능가정에서의 부모양육방식, 역기능 가정의 발생원인과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내면아이에 대한 이해로써 내면아이의 기원과 정의, 내면아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화치료에 있어서는 영화치료의 정의와 효과, 기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Ⅲ장, 이론의 적용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한 영화치료방법인‘내면아이를 위한 영화 치료’,‘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화치료’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역기능가정에서 성장한 우울증을 앓는 중년여성과, 분노조절이 안 되는 중학교 3년, 자존감이 부족한 여대생, 또래관계 형성이 잘 안 되는 초등학교 6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의 선택이유는 본 연구자가 상담을 하는 대상자 중,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상처 입은 내면아이가 가진 각각의 문제점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성인과 대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중에서 각각 한명씩 대표로 선택해서 연구해보고자 함이었다. 상담회기는 중년여성은 10회기, 나머지는 각각 9회기로 일주일에 한번, 1시간 30분~2시간 이루어졌다. 상담 전 각 개인에 대한 정보를 통해 우울증척도 검사, 대인관계척도 검사, 자아존중감검사, 공격성 검사, 또래척도 검사를 각각 시행하였고 내담자들의 문제점에 맞는 영화를 선정하여 질문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이루어졌다. 각 차시마다 각각 다른 영화를 활용하였고 영화는 필요한 부분을 편집하여 30분~40분 정도 감상하였다. 적용한 영화는 모두 17편이었다. 같은 영화이지만 대상자에 따라 상담목표를 달리 두기도 하였다. 연구결과 우울증의 중년여성은 우울증 척도에서 우울증이 많이 치료되었음을 알수 있었고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도 향상되었다. 분노조절이 안 되는 청소년도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공격성도 줄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여대생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 또래관계가 미숙한 초등학생도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 아들의 게임중독을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상처 입은 내면아이가 자녀들에게도 대물림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상처받은 내면아이로 인해서 부정적인 정서를 복합적으로 안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영화치료프로그램이 이러한 문제점을 가진 내면아이의 치료에 유의한 효과가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집단 상담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영화치료프로그램이 개인 상담에서도 유의한 효과를 드러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영화치료 프로그램이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내면아이의 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Ⅰ장,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방법,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해서 개관하였다. Ⅱ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순기능 가정의 이론적 고찰과 역기능 가정의 특징으로써, 역기능 가정의 종류, 역기능가정에서의 부모양육방식, 역기능 가정의 발생원인과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내면아이에 대한 이해로써 내면아이의 기원과 정의, 내면아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화치료에 있어서는 영화치료의 정의와 효과, 기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Ⅲ장, 이론의 적용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한 영화치료방법인‘내면아이를 위한 영화 치료’,‘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화치료’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역기능가정에서 성장한 우울증을 앓는 중년여성과, 분노조절이 안 되는 중학교 3년, 자존감이 부족한 여대생, 또래관계 형성이 잘 안 되는 초등학교 6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의 선택이유는 본 연구자가 상담을 하는 대상자 중,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상처 입은 내면아이가 가진 각각의 문제점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성인과 대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중에서 각각 한명씩 대표로 선택해서 연구해보고자 함이었다. 상담회기는 중년여성은 10회기, 나머지는 각각 9회기로 일주일에 한번, 1시간 30분~2시간 이루어졌다. 상담 전 각 개인에 대한 정보를 통해 우울증척도 검사, 대인관계척도 검사, 자아존중감검사, 공격성 검사, 또래척도 검사를 각각 시행하였고 내담자들의 문제점에 맞는 영화를 선정하여 질문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이루어졌다. 각 차시마다 각각 다른 영화를 활용하였고 영화는 필요한 부분을 편집하여 30분~40분 정도 감상하였다. 적용한 영화는 모두 17편이었다. 같은 영화이지만 대상자에 따라 상담목표를 달리 두기도 하였다. 연구결과 우울증의 중년여성은 우울증 척도에서 우울증이 많이 치료되었음을 알수 있었고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도 향상되었다. 분노조절이 안 되는 청소년도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이 많이 향상되었고 공격성도 줄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여대생은 자아존중감,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 또래관계가 미숙한 초등학생도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성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 아들의 게임중독을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상처 입은 내면아이가 자녀들에게도 대물림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역기능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상처받은 내면아이로 인해서 부정적인 정서를 복합적으로 안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영화치료프로그램이 이러한 문제점을 가진 내면아이의 치료에 유의한 효과가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집단 상담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영화치료프로그램이 개인 상담에서도 유의한 효과를 드러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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