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현직에서 직무를 수행 과정중 느끼고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과 대처방안, 그리고 이것들이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구체적인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유아교사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대처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유치원 교사 199명 어린이집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총 420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R. V., Moracco, J. C. & Krajewski, R. J. (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설문지를 권기태(1990)가 번안한 후 반영란(1999)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측정하기 위해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한 설문지를 박석출(2002)이 수정 사용한 것을 김윤주(2005)가 보육교사에 맞게 중복된 일부 문항을 삭제하고 일부 문항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분석을 위하여 ...
본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현직에서 직무를 수행 과정중 느끼고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과 대처방안, 그리고 이것들이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구체적인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유아교사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대처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유치원 교사 199명 어린이집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총 420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R. V., Moracco, J. C. & Krajewski, R. J. (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설문지를 권기태(1990)가 번안한 후 반영란(1999)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측정하기 위해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한 설문지를 박석출(2002)이 수정 사용한 것을 김윤주(2005)가 보육교사에 맞게 중복된 일부 문항을 삭제하고 일부 문항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유형과 대처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하위 요인별, 문항별 평균(M),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다. 개인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을 알아보기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은 보통수준을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에 업무관련 스트레스 요인의 평균이 가장 높았고, 교사관련 스트레스 요인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그리고 교사들의 변인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서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으며 유치원 교사보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하위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행정적 지원 스트레스요인, 교사관련요인, 학부모관련요인, 개인관련요인에서 유치원교사들보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라 스트레스 요인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들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은 보통수준을 약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 하위요인 중에 문제중심적 스트레스 대처방안이 가장 높았고, 생리중심적 대처방안, 정서중심적 대처방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유형에서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교사들보다 유치원 교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스트레스 대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하위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생리중심적 대처방안에서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서 중심적 대처방안은 근무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혼 유무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혼보다 미혼인 조사대상자들이 스트레스 대처를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인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기혼보다 미혼인 조사대상자들이 생리중심적 대처, 정서중심적 대처를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유아교사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심리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특성이 반영된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적절히 선택하여 스스로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탐색하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정책적으로도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현직에서 직무를 수행 과정중 느끼고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과 대처방안, 그리고 이것들이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구체적인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유아교사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대처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유치원 교사 199명 어린이집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총 420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R. V., Moracco, J. C. & Krajewski, R. J. (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설문지를 권기태(1990)가 번안한 후 반영란(1999)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측정하기 위해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한 설문지를 박석출(2002)이 수정 사용한 것을 김윤주(2005)가 보육교사에 맞게 중복된 일부 문항을 삭제하고 일부 문항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유형과 대처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하위 요인별, 문항별 평균(M),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다. 개인 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안을 알아보기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은 보통수준을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에 업무관련 스트레스 요인의 평균이 가장 높았고, 교사관련 스트레스 요인의 평균이 가장 낮았다. 그리고 교사들의 변인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서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으며 유치원 교사보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하위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행정적 지원 스트레스요인, 교사관련요인, 학부모관련요인, 개인관련요인에서 유치원교사들보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라 스트레스 요인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들의 스트레스 대처 수준은 보통수준을 약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 하위요인 중에 문제중심적 스트레스 대처방안이 가장 높았고, 생리중심적 대처방안, 정서중심적 대처방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스트레스 유형에서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교사들보다 유치원 교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스트레스 대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하위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생리중심적 대처방안에서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서 중심적 대처방안은 근무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혼 유무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혼보다 미혼인 조사대상자들이 스트레스 대처를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인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기혼보다 미혼인 조사대상자들이 생리중심적 대처, 정서중심적 대처를 더 많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유아교사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심리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특성이 반영된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적절히 선택하여 스스로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탐색하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정책적으로도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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