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유형과 대처방안 원문보기


이명희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가 현직에서 직무를 수행 과정중 느끼고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과 대처방안, 그리고 이것들이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구체적인 직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유아교사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개인변인(근무기관 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직무 스트레 스 대처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유치원 교사 199명 어린이집 교사 221명을 대상으로 총 420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하기 위한 도구에는 Clark(1980)가 개발하고 D'Arienzo, R. V., Moracco, J. C. & Krajewski, R. J. (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설문지를 권기태(1990)가 번안한 후 반영란(1999)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측정하기 위해 Folkman과 Lazarus(1985)가 개발한 설문지를 박석출(2002)이 수정 사용한 것을 김윤주(2005)가 보육교사에 맞게 중복된 일부 문항을 삭제하고 일부 문항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의 분석을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희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4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6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