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객의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라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관리 전략에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미용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수집된 479부를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
본 연구는 고객의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라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관리 전략에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미용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수집된 479부를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고등학교 졸업의 월 평균 100만원 이상에서 200만원 미만 수입의 전업주부인 30대 기혼 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소비행동은 웰빙 추구형, 신상 추구형, 건강 추구형의 3가지 요인으로, 이용행동의 차원은 스타일 중시형, 가격 중시형, 충성 중시형, 만족 중시형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성의 소비 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소비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편리한 위치를 가장 선호함으로 나타나 미용실의 위치 선정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는 편리한 위치 뿐 아니라 친절한 서비스와 깔끔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 서비스와 분위기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결론적으로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에 따라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고객에 맞는 미용실의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계속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깔끔한 미용실 외관이나 시술능력이 뛰어난 디자이너에게 시술을 받음으로써 고객의 만족감을 높여야하고, 디자이너의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을 깔끔하게 하고, 상냥한 어투로 친절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 연구에서는 미용실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성별이 아닌 연령이나 직업 등의 다른 집단으로 나누어 포괄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미용실 경영자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본 연구는 고객의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성별에 따라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관리 전략에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미용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수집된 479부를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고등학교 졸업의 월 평균 100만원 이상에서 200만원 미만 수입의 전업주부인 30대 기혼 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의 차원을 알아본 결과, 소비행동은 웰빙 추구형, 신상 추구형, 건강 추구형의 3가지 요인으로, 이용행동의 차원은 스타일 중시형, 가격 중시형, 충성 중시형, 만족 중시형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성의 소비 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소비행동이 미용실 선택기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편리한 위치를 가장 선호함으로 나타나 미용실의 위치 선정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는 편리한 위치 뿐 아니라 친절한 서비스와 깔끔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 서비스와 분위기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결론적으로 미용서비스 소비행동과 이용행동에 따라 미용실 선택기준과 서비스 고려사항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고객에 맞는 미용실의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계속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깔끔한 미용실 외관이나 시술능력이 뛰어난 디자이너에게 시술을 받음으로써 고객의 만족감을 높여야하고, 디자이너의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을 깔끔하게 하고, 상냥한 어투로 친절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 연구에서는 미용실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방법과 성별이 아닌 연령이나 직업 등의 다른 집단으로 나누어 포괄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미용실 경영자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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