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뷰티지향행동과 삶의 질 관계에서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 시니어 연령별 비교연구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nior beautyoriented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 A Comparative Study by Senior Age원문보기
시니어세대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교육 및 경제 수준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웰빙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관리에 힘쓰며, 행복한 삶에 대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시니어 세대들은 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자기계발과 사회활동 의 참여와 건강 및 외모에 관심을 갖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들의 뷰티지향행동이 ...
시니어세대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교육 및 경제 수준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웰빙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관리에 힘쓰며, 행복한 삶에 대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시니어 세대들은 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자기계발과 사회활동 의 참여와 건강 및 외모에 관심을 갖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들의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질 관계에서 행복감과 삶 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50세 이후 남녀 548명을 대상으로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과의 매개효 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SPSS 25.0 통 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 었다. 첫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 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206, p<.001), 헤어미용관리 행동(β=.142, p<.01),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β=.111, p<.05)이 행복감 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일미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둘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257, p<.001), 헤어미용관 리행동(β=.171, p<.001)이 삶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과 네일미 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셋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195, p<.001), 헤어미용관 리행동(β=.136, p<.01),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β=.122, p<.05)이 자기 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네일미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넷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헤어미용관리행동(β=.269, p<.001), 피부미용관 리행동(β=.156, p<.01)이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과 네일미용관 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다섯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 중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은 삶의 만 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기각되었으며, 네일미용관리 행동은 행복감, 삶의 만족도,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에서 아직은 시니어들의 불필요성 및 관심 부족으로 기각되었다. 여섯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독립변수인 헤어 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 행동이 매개변수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단계에서 독립변수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 관리행동이 종속변수인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은 뷰 티지향행동의 하위요인별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 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행동과 행복감의 관계에 있어 부분매개 (partial mediation)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일곱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독립변수 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 용관리행동이 매개변수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단계에서 독립변 수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 미용관리행동이 종속변수인 삶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자기존중감 자기효 능감은 뷰티지향행동의 하위요인별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 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에 있어 부분매개(partial mediation)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시니어들의 뷰티지향행동을 통한 만족감이 높 아지면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행복감,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자기 존중감, 자기효능감의 상승은 삶의 질에 있어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을 통 한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상승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게 행동하고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자신의 욕구나 만족이 삶의 질을 높인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는 최근 고령화 사회에 시니어 연령층의 변화 와 건강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이들의 경제 활동의 범위는 넓어지고 있 으며, 이들의 외모 관심과 건강 관심,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발맞추어 시니어 산업 분야 중 하나인 뷰티지향행동에 대한 시장 전망을 더욱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 겠다. 향후 복지 차원에서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니 어 맞춤 뷰티산업 발전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 시니어, 뷰티지향행동, 삶의 질, 행복감, 삶의 만족도,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시니어세대들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교육 및 경제 수준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웰빙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관리에 힘쓰며, 행복한 삶에 대한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시니어 세대들은 보다 더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하여 자기계발과 사회활동 의 참여와 건강 및 외모에 관심을 갖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들의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질 관계에서 행복감과 삶 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50세 이후 남녀 548명을 대상으로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과의 매개효 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SPSS 25.0 통 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 었다. 첫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 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206, p<.001), 헤어미용관리 행동(β=.142, p<.01),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β=.111, p<.05)이 행복감 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일미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둘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257, p<.001), 헤어미용관 리행동(β=.171, p<.001)이 삶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과 네일미 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셋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피부미용관리행동(β=.195, p<.001), 헤어미용관 리행동(β=.136, p<.01),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β=.122, p<.05)이 자기 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네일미용관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넷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별로는 헤어미용관리행동(β=.269, p<.001), 피부미용관 리행동(β=.156, p<.01)이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과 네일미용관 리행동은 기각되었다. 다섯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 중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은 삶의 만 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기각되었으며, 네일미용관리 행동은 행복감, 삶의 만족도,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에서 아직은 시니어들의 불필요성 및 관심 부족으로 기각되었다. 여섯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독립변수인 헤어 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 행동이 매개변수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단계에서 독립변수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 관리행동이 종속변수인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은 뷰 티지향행동의 하위요인별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 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행동과 행복감의 관계에 있어 부분매개 (partial mediation)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일곱째, 시니어 뷰티지향행동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독립변수 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 용관리행동이 매개변수인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단계에서 독립변 수인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 미용관리행동이 종속변수인 삶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자기존중감 자기효 능감은 뷰티지향행동의 하위요인별 헤어미용관리행동, 피부미용관리행 동, 메이크업미용관리행동, 네일미용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에 있어 부분매개(partial mediation)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시니어들의 뷰티지향행동을 통한 만족감이 높 아지면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행복감,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자기 존중감, 자기효능감의 상승은 삶의 질에 있어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 뷰티지향행동을 통 한 자기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상승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게 행동하고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자신의 욕구나 만족이 삶의 질을 높인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는 최근 고령화 사회에 시니어 연령층의 변화 와 건강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이들의 경제 활동의 범위는 넓어지고 있 으며, 이들의 외모 관심과 건강 관심,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발맞추어 시니어 산업 분야 중 하나인 뷰티지향행동에 대한 시장 전망을 더욱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 겠다. 향후 복지 차원에서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니 어 맞춤 뷰티산업 발전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 시니어, 뷰티지향행동, 삶의 질, 행복감, 삶의 만족도,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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