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예술·정보기관과 관공서에서 확대되고 있는 아카이브 전시에 아키비스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한 의문을 갖고 출발하였다. 아카이브 전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의 전시 업무 담당자를 연구 대상자로 설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함으로써,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의 실태를 파악하고 아카이브 전시서비스 절차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절차 별 아키비스트의 업무 내용과 역할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획’단계에서는 기관의 정체성을 내포하는 전시 주제와 목적 설정, 전시물 수집 및 선별, 예상 이용객 집단 조사 및 일시와 장소 설정, 스토리텔링 작업, ...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예술·정보기관과 관공서에서 확대되고 있는 아카이브 전시에 아키비스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한 의문을 갖고 출발하였다. 아카이브 전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의 전시 업무 담당자를 연구 대상자로 설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함으로써,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의 실태를 파악하고 아카이브 전시서비스 절차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절차 별 아키비스트의 업무 내용과 역할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획’단계에서는 기관의 정체성을 내포하는 전시 주제와 목적 설정, 전시물 수집 및 선별, 예상 이용객 집단 조사 및 일시와 장소 설정, 스토리텔링 작업, 타당성 조사 등을 해야 한다. 둘째, ‘설계’단계에서는 메인 및 서브 이미지 선정, 홍보와 보안·보존 방법 설계, 전시물 연출 방법 설계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전시 설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설치 및 홍보’단계에서는 설계안을 토대로 한 전시물 설치, 홍보활동, 보안·보존 작업 등을 해야 한다. 넷째, ‘개막 및 운영’단계에서는 보도자료 준비 및 언론 홍보, 개막식 개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실질적인 전시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단계에서는 전시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관찰하여 긍정적·부정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문제 해결방안과 보완사항을 강구함으로써 향후 전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시가 종료 되면 전시 관련 주요 행정박물을 철저하게 등록, 이관하고 영상과 사진으로 최대한 기록화 하도록 하여야 한다.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있어 아키비스트는 ‘기획→설계→설치 및 홍보→개막 및 운영→평가’ 모든 업무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협업을 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의 역할에 대해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전시의 총제적인 목적, 내용과 텍스트를 사전에 도출하고 기록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전시에 대한 목적과 의의를 이해시켜 함께 전시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협업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전시 관련 전문용어를 이해하여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확대되고 있는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아키비스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주었으며,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서 아키비스트의 역할을 절차 별로 정리한 것은 아키비스트 뿐만 아니라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참여하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도 참고 및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아카이브 전시서비스를 통해 사회와 대중에게 기록물과 기록관리, 아키비스트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그 가치를 알리며 사회적 당위성을 입증함으로써, 국가차원의 행정적, 정책적인 지원을 유발하게 하여 기록관리학계와 기록물관리기관의 환경개선 및 발달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 진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예술·정보기관과 관공서에서 확대되고 있는 아카이브 전시에 아키비스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한 의문을 갖고 출발하였다. 아카이브 전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의 전시 업무 담당자를 연구 대상자로 설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함으로써,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의 실태를 파악하고 아카이브 전시서비스 절차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절차 별 아키비스트의 업무 내용과 역할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획’단계에서는 기관의 정체성을 내포하는 전시 주제와 목적 설정, 전시물 수집 및 선별, 예상 이용객 집단 조사 및 일시와 장소 설정, 스토리텔링 작업, 타당성 조사 등을 해야 한다. 둘째, ‘설계’단계에서는 메인 및 서브 이미지 선정, 홍보와 보안·보존 방법 설계, 전시물 연출 방법 설계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전시 설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설치 및 홍보’단계에서는 설계안을 토대로 한 전시물 설치, 홍보활동, 보안·보존 작업 등을 해야 한다. 넷째, ‘개막 및 운영’단계에서는 보도자료 준비 및 언론 홍보, 개막식 개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실질적인 전시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단계에서는 전시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관찰하여 긍정적·부정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문제 해결방안과 보완사항을 강구함으로써 향후 전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시가 종료 되면 전시 관련 주요 행정박물을 철저하게 등록, 이관하고 영상과 사진으로 최대한 기록화 하도록 하여야 한다.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있어 아키비스트는 ‘기획→설계→설치 및 홍보→개막 및 운영→평가’ 모든 업무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협업을 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의 역할에 대해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전시의 총제적인 목적, 내용과 텍스트를 사전에 도출하고 기록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전시에 대한 목적과 의의를 이해시켜 함께 전시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협업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전시 관련 전문용어를 이해하여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확대되고 있는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아키비스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주었으며,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서 아키비스트의 역할을 절차 별로 정리한 것은 아키비스트 뿐만 아니라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에 참여하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도 참고 및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아카이브 전시서비스를 통해 사회와 대중에게 기록물과 기록관리, 아키비스트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그 가치를 알리며 사회적 당위성을 입증함으로써, 국가차원의 행정적, 정책적인 지원을 유발하게 하여 기록관리학계와 기록물관리기관의 환경개선 및 발달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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