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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한국 사회에서 바람직한 상호문화 이중언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나아가 독일이 선도한 교육 사례를 분석한다. 한국의 다문화 이중언어 교육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비교적 많은 실행 성과를 냈다. 하지만 다문화가정 자녀만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중심의 동화주의적 교육 기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다문화 이중언어 교육이 개선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본 논문은 다음의 연구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첫째, 한국과 독일의 이중언어 교육 상황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둘째, 한국과 독일의 이중언어 상황을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셋째,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상호문화 이중언어 교육의 기본 방향과 실행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구체적인 교육 사례를 통해 살펴 본 한국의 이중언어 교육은 부모언어 교육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언적인 교육 추진과 형식적인 운영으로 인해 체계적인 지원 구조를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이중언어 교육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능력 향상 중심으로 추진되면서 부모언어 교육의 ...
저자 | 이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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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독어독문학과 |
지도교수 | 김순임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212 |
키워드 | 상호문화교육 다문화교육 이중언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736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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