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자녀양육 교육법으로 유아교육 기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부모교육이 프로그램 이수자의 양육태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설문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북 익산시 왕궁면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부모 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2016년 6월 14일 화요일부터 2016년 7월 19일 화요일까지 총 6주간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이경우가 번역한 교재 『STEP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와 이경우, 이인용지음의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교재를 병행하여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매주 1회 오전 10-12시까지 2시간씩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부모교육을 실시 후 교육 이수자 21명과 미이수자 21명을 랜덤하게 구성하여 설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집단의 크기가 크지 않아 정규성 검사를 실시해보니 어머니 양육태도의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어머니 양육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의 ...
저자 | 유은선 |
---|---|
학위수여기관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복지학 아동복지 및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하승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81p. |
키워드 | step부모교육프로그램 양육태도 효능감 의사소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7625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