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이동권과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영득 (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동권 수준에서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련된 개입방안을 효과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에 있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 156명을 대상으로 사회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연구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서 경제적인 수준은 대부분 보통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무직이 높았고, 학력은 초졸과 중졸자들이 많았다. 또한 장애유형은 대부분 지체장애인으로 나타났으며, 휠체어의 종류는 수동휠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삶의 질에 따라 인구사회학적 특성, 장애유형 및 휠체어 사용 특성관련 변인들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취업상태, 장애유형, 휠체어 종류 등이 삶의 질에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의 경우는 여성이 삶의 질이 높았으며, 무직인 경우가 취업중인 경우보다 삶의 질이 높았다. 특히, 무직인 경우 일반적인 근무조건보다 근로의 질이 좋지 못하고 복지혜택을 통해 삶의 질과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형에서는 뇌병변장애인이 지체장애인보다 삶의 질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휠체어 사용에 있어 대부분이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수동휠체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체장애인보다 뇌병변장애인의 삶의 질이 높은 것은 이동편의의 생활환경의 중요성 수준에 따라 상관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셋째,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이동권과 삶의 질과의 상관관계에서 이동권이 좋아지면 삶의 질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휠체어 사용 장애인에게 이동기기 등 필요한 이동수단이 제공된다면 자주 외출하겠다는 것은 개인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득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김웅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ⅶ,7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012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