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이 연구하고자 하는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 이라는 주제는 신학적으로 흥미롭게 다룰만한 주제이다. 논자는 ‘메시아의 오심’과 관련된 이사야 9장 1-7절을 핵심 구절로 잡고,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신학적 주제를 찾고자 노력했다. 먼저 우리는 창세기 3장 15절에서 언급 되어진 여자의 후손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를 찾고자 했다. 그리고 본문 주제와 관련된 이사야 7장 14절에 처녀의 아들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도 알게 되었다. 또한 이사야 53장 1-6절이 고난 받는 종에 대한 본문의 내용...
본 논문이 연구하고자 하는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 이라는 주제는 신학적으로 흥미롭게 다룰만한 주제이다. 논자는 ‘메시아의 오심’과 관련된 이사야 9장 1-7절을 핵심 구절로 잡고,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신학적 주제를 찾고자 노력했다. 먼저 우리는 창세기 3장 15절에서 언급 되어진 여자의 후손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를 찾고자 했다. 그리고 본문 주제와 관련된 이사야 7장 14절에 처녀의 아들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도 알게 되었다. 또한 이사야 53장 1-6절이 고난 받는 종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미가 5장 2절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를 알게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주제가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사실 때문에 이사야 9장 1-7절을 제외한 메시아 탄생과 관련된 다른 책을 살펴보면서 메시아 탄생과 그의 통치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구약성경이 ‘장차 오실 메시아’를 기록하고 있다는 통일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메시아의 탄생’은 ‘여자의 후손’을 통해서 장차 오실 메시아로서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구원과 회복의 약속을 통해 계시되어 나아가고, 처녀의 아들로서 그가 오실 것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가 종의 모습으로 오셔서 종의 사역을 담당하심으로서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한 구속의 은혜를 모든 믿는 자들에게 주신다는 메시지로 예언이 되었고, 그 예언은 장차 유다 베들레헴이라는 지역에서 이루실 것을 말하면서, 그가 다윗의 왕권을 회복시킬 통치자로서 평강의 왕으로서 오신다는 사실을 본 구절들을 통해서 증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위에서 다룬 구약성경에 네 가지 주제를 보더라도 ‘메시아 탄생과 그의 통치가 장차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사야 9장 1-7절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알 필요가 있어서,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연구하고, 문학적 장르와 구조를 살피고자 했다. 그 결과 이사야 9장 1-7절이 아하스 왕 통치 기간 중 북 이스라엘과 아람이 연합군을 조직되어 남 유다 왕국을 침략하고자 했을 당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친 앗수르 정책을 펼친 아하스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앗수르에 디글랏-빌레셀을 더 의지하고, 그들의 우상까지 섬기는 악을 행하자 이사야는 아하스와 백성들에게 심판과 구원 그리고 회복의 메시지를 예언으로 선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사야의 예언이었다. 또한 본문의 장르와 구조가 이사야가 활동하던 당시에 상황을 ‘고통과 흑암’으로 종교적으로 비관적인 묘사하고 있는 이사야가 ‘기쁨’과 ‘자유’와 ‘참된 빛’으로 대조시키면서 장차 비추게 될 빛에 대한 예언을 선포함으로서 회복에 대한 기쁨을 노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사야 9장 1-7절이 “메시아의 찬양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역사적. 문학적 배경을 통해 ‘메시아 탄생과 통치 예언’(사 9:1-7)이 어느 날 불쑥 생겨난 것이 아니라, 창세전부터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향하신 선하신 계획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으로부터 지음을 받은 존재가 첫째 아담의 범죄로 모든 인간은 육체적 죽음과 영적 죽음에 놓인 상태에 처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만이 필요했고, 하나님은 인간들을 향한 그의 사랑을 절대 놓지 않으시고, 일방적인 약속과 계획들을 온전히 성취하시고자 말씀을 계시하신 것이다. 그렇게 시작된 하나님의 계시가 구약의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고대시대 족장들을 통해, 그리고 각 시대마다 선지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점진적으로 계시되고, 예언으로 선포된 것이다. 즉 구약시대에 선포되어진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이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사역과 통치를 통해서 성취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구약시대부터 선포된 ‘메시아의 탄생과 그의 통치예언’은 신▪구약 성경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사야서 9장 1-7절에서 다룰만한 신학적 주제가 ‘메시아의 오심’에 대한 주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사야서 다른 곳에서도 ‘메시아의 오심’을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계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에 대한 내용은 이사야서 9장 1-7절 뿐만 아니라, 이사야 11장에도 왕으로서 오시는 메시아를 기록하고 있고, 이사야 53장에도 종으로서 오시는 메시아를 다루고 있으며, 이사야 61장은 왕 그리고 종으로서 오시는 메시아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사야서는 39권(사 1-39장)과 신약 27권(사40-66), 총 66권(사 66장)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는데, 마치 신. 구약성경에 압축판 같다. 그 이유는 이사야서 전체가 오직 한분을 향해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분이 논자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서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수그리스도의 탄생, 즉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에 대한 예언이 없다면, 우리에게 구원은 없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기에 우리가 그의 구속사역과 구원의 은혜를 믿음으로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자 장차 오시는 메시아를 각 시대에 선지자들의 예언들 통해 선포하게 하셨으며, 그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해 장차 오실 메시아를 기대하도록 만드시는 하나님의 선하신 의도로 보여 진다. 논자는 본 연구를 한마디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이사야 9장 1-7절은 이사야 선지자가 자신의 예언을 듣거나 읽게 될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임을 알게 하고, 그 예언 된 메시지는 한 아기에게 관심이 집중되도록 예언으로 선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메시아의 오심’과 ‘기대’와 ‘소망’이 점진적인 하나님의 계시로서 발전되어진다. 이 계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원과 승리’에 대한 궁극적이며, 완전하면서도 유일한 기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몇 주 후면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행사들이 교회 안에서나 밖에서 진행이 될 것이다. 아기 예수의 탄생에 진정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원한다. 이상으로 본 이사야 9장 1-7절의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에 대한 연구를 마친다.
본 논문이 연구하고자 하는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 이라는 주제는 신학적으로 흥미롭게 다룰만한 주제이다. 논자는 ‘메시아의 오심’과 관련된 이사야 9장 1-7절을 핵심 구절로 잡고,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신학적 주제를 찾고자 노력했다. 먼저 우리는 창세기 3장 15절에서 언급 되어진 여자의 후손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를 찾고자 했다. 그리고 본문 주제와 관련된 이사야 7장 14절에 처녀의 아들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도 알게 되었다. 또한 이사야 53장 1-6절이 고난 받는 종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미가 5장 2절에 대한 본문의 내용과 신학적 의미를 알게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주제가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사실 때문에 이사야 9장 1-7절을 제외한 메시아 탄생과 관련된 다른 책을 살펴보면서 메시아 탄생과 그의 통치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구약성경이 ‘장차 오실 메시아’를 기록하고 있다는 통일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메시아의 탄생’은 ‘여자의 후손’을 통해서 장차 오실 메시아로서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구원과 회복의 약속을 통해 계시되어 나아가고, 처녀의 아들로서 그가 오실 것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가 종의 모습으로 오셔서 종의 사역을 담당하심으로서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한 구속의 은혜를 모든 믿는 자들에게 주신다는 메시지로 예언이 되었고, 그 예언은 장차 유다 베들레헴이라는 지역에서 이루실 것을 말하면서, 그가 다윗의 왕권을 회복시킬 통치자로서 평강의 왕으로서 오신다는 사실을 본 구절들을 통해서 증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위에서 다룬 구약성경에 네 가지 주제를 보더라도 ‘메시아 탄생과 그의 통치가 장차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이라는 주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사야 9장 1-7절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알 필요가 있어서,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연구하고, 문학적 장르와 구조를 살피고자 했다. 그 결과 이사야 9장 1-7절이 아하스 왕 통치 기간 중 북 이스라엘과 아람이 연합군을 조직되어 남 유다 왕국을 침략하고자 했을 당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친 앗수르 정책을 펼친 아하스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앗수르에 디글랏-빌레셀을 더 의지하고, 그들의 우상까지 섬기는 악을 행하자 이사야는 아하스와 백성들에게 심판과 구원 그리고 회복의 메시지를 예언으로 선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사야의 예언이었다. 또한 본문의 장르와 구조가 이사야가 활동하던 당시에 상황을 ‘고통과 흑암’으로 종교적으로 비관적인 묘사하고 있는 이사야가 ‘기쁨’과 ‘자유’와 ‘참된 빛’으로 대조시키면서 장차 비추게 될 빛에 대한 예언을 선포함으로서 회복에 대한 기쁨을 노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사야 9장 1-7절이 “메시아의 찬양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역사적. 문학적 배경을 통해 ‘메시아 탄생과 통치 예언’(사 9:1-7)이 어느 날 불쑥 생겨난 것이 아니라, 창세전부터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향하신 선하신 계획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으로부터 지음을 받은 존재가 첫째 아담의 범죄로 모든 인간은 육체적 죽음과 영적 죽음에 놓인 상태에 처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만이 필요했고, 하나님은 인간들을 향한 그의 사랑을 절대 놓지 않으시고, 일방적인 약속과 계획들을 온전히 성취하시고자 말씀을 계시하신 것이다. 그렇게 시작된 하나님의 계시가 구약의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고대시대 족장들을 통해, 그리고 각 시대마다 선지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점진적으로 계시되고, 예언으로 선포된 것이다. 즉 구약시대에 선포되어진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예언’이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사역과 통치를 통해서 성취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구약시대부터 선포된 ‘메시아의 탄생과 그의 통치예언’은 신▪구약 성경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사야서 9장 1-7절에서 다룰만한 신학적 주제가 ‘메시아의 오심’에 대한 주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사야서 다른 곳에서도 ‘메시아의 오심’을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계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에 대한 내용은 이사야서 9장 1-7절 뿐만 아니라, 이사야 11장에도 왕으로서 오시는 메시아를 기록하고 있고, 이사야 53장에도 종으로서 오시는 메시아를 다루고 있으며, 이사야 61장은 왕 그리고 종으로서 오시는 메시아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사야서는 39권(사 1-39장)과 신약 27권(사40-66), 총 66권(사 66장)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는데, 마치 신. 구약성경에 압축판 같다. 그 이유는 이사야서 전체가 오직 한분을 향해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분이 논자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서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따라서 예수그리스도의 탄생, 즉 ‘메시아의 탄생과 통치’에 대한 예언이 없다면, 우리에게 구원은 없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기에 우리가 그의 구속사역과 구원의 은혜를 믿음으로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자 장차 오시는 메시아를 각 시대에 선지자들의 예언들 통해 선포하게 하셨으며, 그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해 장차 오실 메시아를 기대하도록 만드시는 하나님의 선하신 의도로 보여 진다. 논자는 본 연구를 한마디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이사야 9장 1-7절은 이사야 선지자가 자신의 예언을 듣거나 읽게 될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임을 알게 하고, 그 예언 된 메시지는 한 아기에게 관심이 집중되도록 예언으로 선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메시아의 오심’과 ‘기대’와 ‘소망’이 점진적인 하나님의 계시로서 발전되어진다. 이 계시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원과 승리’에 대한 궁극적이며, 완전하면서도 유일한 기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몇 주 후면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행사들이 교회 안에서나 밖에서 진행이 될 것이다. 아기 예수의 탄생에 진정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원한다. 이상으로 본 이사야 9장 1-7절의 ‘메시아 탄생과 통치예언’에 대한 연구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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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이사야 9장 1-7절" "이사야 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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