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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의 메시야 사상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무영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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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의 메시야사상은 인류를 위한 메시야사상이다.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을 성취하시기 위한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인 것이다. 즉 여자의 후손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겠다는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이 전체 구약 역사를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메시야의 개념으로 나타났다. 메시야에 대한 갈망은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들과 영원히 함께하는 왕국을 수립하시게 될 왕으로 오심을 기다리게 하였다. 이러한 메시야에 대한 갈망은 다윗의 왕에 이르러 보다 확고하게 되었다. 메시야라는 명칭은 하나님의 사명을 수행하기위하여 부름을 받은 자가 이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했다. 이러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는 제사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여야만 한다. 즉 그는 여호와 앞에서 백성들을 정결케 하고 이를 유지시켜야 할 의무가 있었고,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감독하는 특별한 의무도 있었으며 어떤 분쟁에 대한 중재자적인 성격을 가지고 백성들과 함께 해야 했으며 또한 하나님과도 함께 해야 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선지자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서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의 공동체의 아들로써 여호와 하나님이 이들에게 권능을 주시고, 여호와의 영을 불어 넣으셔서 소양을 갖추게 하시고 이들에게 주어지고 밝혀진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백성들을 적절하게 인도할 책임이 이었다. 또한 왕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서 분쟁이나 동맹의 파괴 그리고 전투 등에서 승리하며, 백성들을 전쟁에서 평화로 인도하는 것, 즉 언약공동체를 다스리는 것으로 왕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며, 백성들을 합당하게 인도하고, 백성을 돌보는 목자로서의 사명, 즉 언약백성의 구원자였다. 그러나 왕국시대를 지나 B.C. 8세기에 이르러 이스라엘의 기대는 허탈감으로 바뀌게 된다. 이스라엘 민족의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언약은 부패와 심각한 죄악으로 타락의 끝을 모르고 질주하는 ...

주제어

#메시야사상 이사야 메시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무영
학위수여기관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지도교수 황건영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ii, 80 p.
키워드 메시야사상 이사야 메시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71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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