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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배수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터널 바닥 횡단기울기 기준 중심으로
A study of drainage system efficiency in the railway tunnel : based on the crossing slope of floor in the railway tunnel 원문보기


박상구 (우송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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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의 횡단기울기 기준 중에서 터널바닥 굴착면을 2% 구배로 시공함에 따라 노반 분야에서 약 89 mm 바닥 단차 시공의 어려움과 바닥 여굴(100~150 mm) 물량 중복 등의 문제점이 착안되어 이것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자 현재의 횡단기울기 기준분석, 설계 및 시공현황 분석, 설계 시 지하수 유입량 분석, 운영중 지하수 배수용량 분석, 침투류 해석 등을 통하여 철도터널에서 바닥 굴착면의 횡단기울기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철도터널의 바닥 굴착 면에 설치하는 횡단기울기 2% 구배는 지하수 유입량이 있을 경우 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맹암거로 유도하는 기능을 하며, 지하수 유입량에 대한 통수기능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설계 시 지하수 유입량을 분석한 결과 지하수 흐름이 없는 터널에도 약 30% 정도 횡단기울기는 설치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현장 시공 시 맹암거 상단과 측면의 단차가 약 89 mm로써 기울기 시공 면을 맞추기 어려워 ...

주제어

#배수시스템 횡단기울기 철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구
학위수여기관 우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시스템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전공
지도교수 정찬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69장
키워드 배수시스템 횡단기울기 철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27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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