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반응일지를 활용한 토의전략이 중학생의 독서능력과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y using reading reaction journal on reading ability and reading attitude of middi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하연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읽기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발달 단계에 알맞은 독서 프로그램으로 독서반응일지를 작성하게 하여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독서태도의 향상 여부를 알아보았다. 현재 중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살펴보면 시간 부족이나 독서에 대한 흥미부족,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초등학교에 비해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저하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중학생의 독서환경을 개선하고 독서능력과 독서태도의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자가 재직 중인 부천시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토의과정을 통한 독서반응일지를 작성하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reading development stag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nalyzed the improvement of reading ability and reading attitude by writing a reading reaction journal with a reading program suitable for developmental stage. In the current state of reading among middle school s...

주제어

#독서반응일지 토의전략 독자반응이론 독서능력 독서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하연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현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81 p.
키워드 독서반응일지 토의전략 독자반응이론 독서능력 독서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01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