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산조는 판소리의 음악어법을 바탕으로 생성 되었으며 판소리의 조명(調名)과 같은 우조 · 평조 · 계면조 · 경드름 등의 조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악조는 그동안 여러 갈래로 연구 되어왔으나 개념과 선법 등을 논의하는데 있어 학자마다 다른 견해가 나타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산조가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 생성되었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판소리와 가야금산조의 우조를 선법뿐 아니라 선율과 시김새의 측면을 종합하여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나아가 두 장르의 선율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판소리와 산조의 상관성을 살펴 가야금산조 우조의 개념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판소리와 가야금산조 우조는 개념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고의 개념은 두 장르 모두 상대적인 음고를 사용하여 절대적 음고를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나, 가야금산조의 경우 평조와 계면조에서 주로 ‘솔’본청이 사용되는 점을 비교하여 ‘라’본청이 쓰이는 ...
저자 | 손정화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악학과 |
지도교수 | 김영운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xi, 180 p. |
키워드 | 음악국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16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